고단한 설 귀경길, 피로 '확'풀리는 테마휴게소는 어디?

입력 2015-02-16 11:2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도로공사, 자연친화형·지역연계형·이색체험형 30곳 소개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전주방향) 전경

한국도로공사가 설 연휴를 맞아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고속도로 휴게소 30곳을 16일 소개했다.

도로공사는 2010년부터 휴게소별로 테마를 도입해 차별화된 휴게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월 현재 85개소의 테마휴게소를 운영중이며 내년까지 115개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중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양방향)에서는 천혜의 자연환경인 금강을 조망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인근 산책로·등산로를 이용한 가벼운 보행이 가능하다.

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서창방향)의 메타세콰이어 쉼터는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약 12종 9000주가 넘는 다양한 나무로 조성돼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목포방향)의 해넘이전망대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로 유명하다.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전주방향)의 전망대에서는 전남 구례 10경 중 '노고단 운해'와 '섬진강 청류'·'오산과 사성암'의 빼어난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방향)에서는 자연친화형 생태수변 공원을 만나볼 수 있으며 족욕시설과 인삼재배·관찰장 동물학습장을 다양하게 갖춰 단골고객들이 있을 정도다.

익산포항고속도로 진안휴게소(양방향)의 전망대 '마이정'에 오르면 신비한 마이산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순천방향)의 솔숲 가족쉼터에는 황토지압로와 연못분수 등 자연이 주는 쾌적함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의 2층에는 한식당과 차를 마실 수 있는 테라스가 설치돼 있다.

중부고속도로 음성휴게소(하남방향)의 내츄럴 힐링캠프는 이용객들이 잠시 여유롭게 황토 산책로를 따라 걷고 인공폭포와 연결수로로 만들어진 생태연못에서 쉬었다 가기에 좋다.

중앙고속도로 홍천강휴게소(춘천방향)는 강이 보이는 전망대에 서면 편안한 휴식과 차한잔의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산청휴게소(통영방향)는 지역 유명인사인 구암 허준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도록 허준 테마공원을 조성해 이용객들에게 건강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2층에는 도자기 명인 등 여주 지역작가 6인의 도자기 및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1층 고객쉼터에서는 세련된 유기농 웰빙 후식까페를 함께 운영중이다.

경부고속도로 통도사휴게소(부산방향)는 최근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휴게소 뒤편 '영축산'을 테마로 선정해 세계의 명산과 각종 산행정보를 제공하며 영축산 연계 웰빙 산채비빔밥도 인기리에 판매 중이다.

언양휴게소(서울방향)에서는 선사시대의 생활상이 표현된 반구대 암각화와 귀신고래 등 관련 동영상과 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어 즐거운 고향길에 역사체험까지 가능하다.

남해고속도로 보성녹차휴게소(광양방향)는 우리나라 최대의 녹차 산지인 보성의 지역 특색을 반영해 녹차밭 풍경 실사와 포토존, 야간에 더욱 아름다운 야간트리 전등이 설치돼 있으며 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중부내륙지선의 현풍휴게소(대구방향)는 분수대에 근심을 먹는 도깨비가 설치돼 동전과 함께 근심을 날려버릴 수 있으며 수거된 동전은 불우이웃돕기에 활용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부산방향)의 안동문화체험관은 양질의 문화컨텐츠를 갖추고 있어 교육 및 이색체험을 위한 자녀동반 가족고객과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중부내륙지선의 현풍휴게소(현풍방향)로 마을 당산나무인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이용객들이 엽서에 소원을 써 '느티나무 소원 우체통'에 넣거나 소원리본을 달 수 있게 했다. 색다른 프로포즈 이벤트를 계획중인 연인들을 위해 야간 LED 조명을 활용한 빛공원이 준비돼 있으며 인근 낙동강을 감상할 수 있는 쉼터도 설치했다.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통영방향)는 1970년대 상가건물·극장·연탄가게·헌책방 등 마치 영화 세트장을 연상케하는 공간을 조성했다.

경부고속도로 김천휴게소(서울방향)에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빵이 전시돼 있다.

신탄진휴게소(서울방향)에는 자주포와 전차 등 군장비가 이색적이며 DMZ 체험장·JSA 포토존도 있다.

애견을 동반해 여행하는 고객들은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양방향)의 '달려라 코코(유료)'와 경부고속도로 죽암휴게소(서울방향)의 무료애견놀이터 '멍멍파크'에 들러볼만 하다. 장거리 여행에 지친 심신의 피로를 애완견과 함께 풀 수 있는 놀이터 시설이 갖춰져 애견동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의 '갤러리 우림'은 지역 유명 예술가의 초대전을 필두로 다양한 작품을 전시해 문화가 있는 격조높은 휴게소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광양방향)는 세계 5대 연안습지 순천만의 자랑거리와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관광안내도와 순천만에 서식하는 동물들을 소재로 한 트릭아트 벽화를 조성했다.

대전통영고속도로 고성휴게소(통영방향)는 공룡발자국으로 유명한 고성의 특성을 반영해 공룡캐릭터와 포토존이 조성돼 있고 고성군에서 지원하는 3D 공룡동영상을 상영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당진영덕고속도로 화서휴게소(상주방향)는 넓은 부지에 전래동화 속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놓았다. '곶감과 호랑이'의 호랑이와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의 난장이 등이 등장한다.

마지막으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다면 익산포항고속도로 와촌휴게소(포항방향)를 들러보는 것도 좋다. '한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준다'는 지역 명물 팔공산 갓바위 전설을 모티브로 소원탑·소원목·희망교 등이 설치돼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