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숙원사업인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 정비(MRO)사업이 2년 째 표류 중이다. 국토교통부와 조율되지 않은 사업 방향과 그에 따른 엇박자가 주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하성민 KAI 사장은 지난해 1월 기자간담회에서 “KAI는 MRO 사업 부문을 꾸준히 키워 LCC의 중정비 사업을 담당할 계획”이라고 야심차게 발표했지만, 1년여가 지난 지금까지 큰 진척 사항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KAI 측은 성숙된 사업 여건, 정부 의지 등이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사업 추진을 강조했지만 정부 차원에서의 투자 지원, 지자체 선정 및 공간 조성 등의 움직임이 없어 시간만 흘렀다는 것.
KAI 측은 올해는 이같은 상황이 타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KAI 관계자는 “정부가 올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인데다가 지자체 역시 적극적으로 유치하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KAI에 따르면 현재 경상남도, 충청북도 등 2군데 지자체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 중이며 국토부는 5월까지 계획서를 제출 받아 이를 검토할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KAI 본사이자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는 사천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충청북도는 지자체 차원에서 청주 국제 공항 중심으로 관련 사업 유치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의 입장은 다르다. 국토부 측은 “중정비 지원에 대한 투자 계획은 KAI가 얘기하는 것이지 우리랑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며 “KAI는 처음에는 충청북도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다가 이제는 사천으로 생각이 바뀐 것 같다”며 KAI 입장을 반박했다.
이어 “우리가 발표한 MRO 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지원 대상은 경정비에 한한 것으로 중정비 관련 사업의 경우 민간 업체 차원에서 계획을 수립해 올 경우 타당성 검토 이후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앞서 KAI가 마련한 사업 계획은 구체성이 전혀 없어 협의 시점도 한 차례 미뤄졌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LCC들은 정작 국토부와 KAI의 속사정을 모르고 있는 눈치다. 한 LCC 관계자는 “MRO 사업, 항공유 공동구매 등 지난해 초 발표된 LCC 비용 절감을 위해 발표된 다양한 지원책들이 현재 소식이 없다”며 “언제 추진될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측은 항공유 공동구매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이 사업은 중장기 과제로 유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업체들이 크게 의욕을 안보일 뿐 아니라, 항공사 간 이견 조율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입장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