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4월 8일

입력 2015-04-08 07:4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7일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지하철 환풍구 앞 도로에 싱크홀이 생겨 관계자들이 사고 현장 조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직원 1인당 영업익 1위는 SK…매출 1위는 현대글로비스

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시가총액 상위 30개 기업의 작년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직원 1인당 영업이익이 가장 많은 기업은 SK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직원 1인당 매출액은 현대글로비스가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1∼2월 카드사용액 6.3% 증가…소비개선 효과 '아직'

정부의 소비 활성화 노력에도 카드 사용액은 아직 크게 늘지 않고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는 올해 2월 카드 승인금액이 45조6천6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41조4천800억원)보다 10.1% 늘었다고 8일 밝혔습니다. 그러나 설 연휴 효과를 제거하고자 1∼2월을 통합(94조800억원)해 비교하면 작년 같은 기간보다 6.3%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 "우리나라 자산불평등, 소득불평등보다 훨씬 심각"

우리나라 국민의 자산 불평등이 소득 불평등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소득과 달리 자산은 실직이나 질병 등으로 가족 해체와 같은 예상치 못한 일이 닥쳤을 때 유동화해 위기에 대처하고, 향후 소비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불평등을 분석하는 주요 변수로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경찰관 모욕했다고 함부로 현행범 체포 못 한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해 경찰청장에게 경찰 모욕죄 현행범 체포로 인한 적법 절차 위반 및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을 권고했습니다. 경찰청은 경찰관을 모욕한 행위자를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는 상황을 ▲ 신분증 제시를 거부하는 등 모욕 행위자의 인적사항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 ▲ 현장 목격자를 확보하기 여의치 않는 등 증거수집이 어려운 경우로 한정했습니다.


◆ '600원 박카스' 가격인상 고민에 빠진 약국들

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동아제약에서 만드는 대표적인 피로 해소 드링크제 박카스D의 약국용 납품 단가가 원재료가 상승 등을 이유로 10.8% 인상됐지만, 일선 약국 대다수는 판매 가격 인상을 놓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절대금액으로는 납품가가 50원 정도 오르는 셈이지만, 이전까지 박카스D의 소매가가 500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작지 않은 인상 폭이기 때문입니다.


◆ '담배 폐해' 국가가 직접 밝혀낸다

담배의 성분을 분석하고 실험을 통해 담배 연기의 위해성을 평가하는 연구소가 정부에 의해 세워집니다. 그동안 담배회사들이 자체적으로 담배에 대해 실험·분석을 실시해 비공개 자료로 가지고 있는 경우는 있었지만 정부가 나서서 담배에 대해 분석을 본격적으로 진행한 적은 없었습니다.


◆ "경차, 너마저"…모닝 100대 중 2.4대만 수동변속기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연비가 장점인 경차도 수동변속기 모델은 외면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수동변속기모델은 자동변속기모델보다 100만원 가량 저렴한데다 연비 역시 6∼7% 우수합니다.


◆ 30대그룹 고용 '제자리걸음'…작년 증가율 1.3% 그쳐

작년 한 해 대기업들의 일자리 늘리기가 사실상 '제자리걸음'만 반복했습니다.지난해 국내 30대 그룹의 고용 증가율이 고작 1.3%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으며, 경제성장률(3.3%)에 턱없이 모자라는 것은 물론 전년도 고용 증가율(1.6%)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음주운전·성범죄 공무원 정부포상에서 영구배제한다

앞으로 음주운전이나 금품수수 등 비위를 저지른 공무원은 영구적으로 정부포상에서 배제되고 정부포상 심사도 강화됩니다. 정부상훈제도 혁신방안을 반영해 개정한 새 '정부포상업무지침'에 따르면 금품·향응수수, 공금횡령·유용, 성범죄, 음주운전 같은 비위를 저지른 공무원은 정부포상 추천에서 영구 배제됩니다.


◆ '아침에 쌀쌀해요'…전국 흐리고 일교차 커

수요일인 8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지역에 따라 비가 내리겠습니다. 제주도는 오전까지 비(강수확률 60%)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으며 오후에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강원도 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강수확률 60∼70%)가 오다가 아침에 그치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