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선자 수 놓고도 혼선…현재 15명 구조
중국 후베이성 젠리현 부근 양쯔강에서 침몰한 여객선 ‘둥팡즈싱’호가 세월호처럼 여러 차례 개조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 온라인 매체 펑파이신문의 3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둥팡즈싱호는 1994년 2월 건조 이후 몇 차례의 개조 끝에 구조와 설계변경이 이뤄졌다.
배 윗쪽의 방화벽과 객실 분포 등이 당초 설계와 비교해 크게 달라졌다는 것이다. 이런 구조 변경으로 배가 물속에 잠기는 깊이인 흘수도 2m에서 2.2m로 늘어났다.
또 개조를 맡은 업체도 건조 당시 설계자가 아닌 다른 업체여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중국 둥팡위성TV는 이 선박의 초기 설계가 약 60m였는데 현재 길이는 76.5m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중국과 한국 등 세계 각국의 연안과 강 등에서 유람선을 통한 관광이 늘고 있지만 각종 규정에 국제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곳이 많다며 이에 안전이 심각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고 전했다.
승선자 수를 놓고도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중국 교통운수부는 승선자 수가 456명이라고 밝혔으나 인민일보는 실제 배에 탄 사람은 458명이라고 주장했다.
세월호 사고 당시 우리나라 정부가 인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오락가락한 것과 비슷하다.
한편 중국 언론들은 오전 11시 현재 15명이 구조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