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관계자 "아직 검토중… 도입 확정 아냐"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자사의 사이트 내에 있는 모든 언론 기사에 대해 정부나 기업이 댓글을 달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지난 11일 서울 세종로의 정부서울청사에서 청화대 홍보수석실 주재로 열린 ‘정부부처 온라인대변인 정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뉴스서비스 개편 방안을 설명했다. 이는 사이비 언론이 광고나 협찬을 얻어내려는 목적으로 비판하는 기사를 쓰는 등의 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다. 또한 사이비 언론을 뉴스검색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동시에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정부 부처와 기업의 해명을 위한 공식 댓글을 등록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나 기업이 비판 기사에 대해 직접 해명할 수 있는 댓글을 등록할 수 있는 방식이다. 각 정부부처와 기업에는 공식 ID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 포털업계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인 사안이며 추진이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라며 “기사에 대해 공식 해명을 하는 것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기사에 대해 정부나 기업이 반박할 수 있는 창구는 언론중재위원회가 유일하다. 하지만 오프라인 시대에 맞춰 만들어졌기 때문에 온라인과는 다른 성향이 있다. 때문에 온라인 뉴스에 맞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포털업계 관계자는 “포털이 고민하는 방안이 독자에게 혼란을 주는 것이 아닌지 계속 생각중인 사안”이라며 “언론자유침해에 대해서고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