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 최고위…'유승민 사퇴론' 분수령
새누리당은 29일 경기도 평택시의 평택상공회의소에서 김무성 대표, 유승민 원내대표, 서청원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창 최고위원회의를 엽니다. 이인제·김태호·이정현 등 다른 최고위원들이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최고위원직 사퇴를 표명할지도 관심사입니다.
◆ 그리스, 은행 영업중단 긴급조치…디폴트 임박
그리스의 디폴트(채무불이행)가 임박했습니다. 구제금융 협상 결렬-디폴트-'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이탈)로 이어지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빠져드는 양상입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28일(현지시간) 저녁 TV를 통해 생중계된 연설을 통해 은행 영업중단과 예금인출 제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 정부 "탄저균 반입 정보 미군한테 받은 적 없다" 확인
최근 미국에서 생(生) 탄저균이 주한미군 오산 공군기지로 배송된 사고가 논란이 된 것과 관련, 정부가 미군 측으로부터 탄저균 반입에 대한 어떤 정보도 받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은 질병관리본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탄저균 국내 반입 경위 등과 관련해 정보 공개를 청구한 결과 최근 이런 답변을 받았다고 29일 밝혔습니다.
◆ 5월 가계대출 7조4천억 증가…연체율 소폭 상승
저금리와 주택시장 활황 여파로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이 7조4천억원 늘어났습니다. 연체율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잔액이 5월말 현재 1천298조3천억원으로 한 달 전보다 5조1천억원(0.4%) 증가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 호텔 커피 값, 서울이 세계 최고
서울지역 호텔에서 판매되는 커피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계 호텔예약사이트인 호텔스닷컴(Hotels.com)은 세계 28개 나라 3∼5성급 호텔 30곳을 대상으로 버거세트·커피·하우스 레드와인·클럽샌드위치 등 4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서울 호텔 커피 한잔 값이 1만770원(세금과 봉사료 포함)으로 최고가였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서울 호텔의 커피가격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1만원을 웃돌았습니다.
◆ 30대그룹 총수 보유 집값 상반기에 5.5% 상승
올해 상반기 부동산시장이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 30대 재벌그룹 총수가 보유한 주택 가격도 평균 5.5% 상승했습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소유한 주택 3채의 가격은 총 327억원으로 국내 재벌 총수 가운데 최대액으로 조사됐습니다. 29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30대 민간그룹 총수가 본인 명의로 보유한 개별 및 공동주택의 올해 공시가격(국토해양부 산정) 합계액은 1천891억원으로 작년 1천791억원보다 평균 5.5% 상승했습니다.
◆공정위, 노민우-SM 분쟁 조사 착수…양측 불러 조사
가수 겸 배우 노민우(29)가 제기한 과거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불공정행위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본격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29일 공정위와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공정거래사무소는 최근 노민우 측을 불러 SM과의 계약 등 관계에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입장을 청취했습니다.
◆ 국내 2000대 기업 평균연령 28.3세…동화약품 118세 최장수
국내 2천대 기업의 평균 연령이 28.3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자가 말한 30세인 이립(而立)에는 조금 못 미치는 나이입니다. 단일 연도별로는 올해 15세로 지학(志學)에 해당하는 회사가 가장 많다. 지난 2000년 세워진 회사가 139개사(7.0%)로 최다였습니다.
◆ 전세계서 게이 프라이드 행진…'미국 동성결혼 전면인정' 환호
미국 대법원이 동성 결혼을 전면적으로 인정하는 역사적 판결을 내리고서, 첫 일요일인 28일(현지시간) 전 세계의 주요 도시들에서 '게이 프라이드'(동성애자의 자긍심) 행진이 열렸습니다. 동성애자 인권운동의 중심지이며 '세계 게이들의 수도'로 불리는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이날 '예외 없는 평등'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240개 단체 2만6천여명이 도로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 구름 낀 월요일…낮 최고기온 31도로 어제와 비슷
월요일인 29일은 동해 상에 있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점차 흐려지겠습니다. 아침까지 일부 해안과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낮 최고기온은 24∼31도로 전날과 비슷하겠으나, 강원도 영동과 경상북도는 전날보다 높겠습니다. 내륙 지역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