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데이 <깨알퀴즈>에서 기사도 읽고 퀴즈 풀어보세요!
1. 최근 FNC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맺으며 화제가 된 '국민MC'는?
○ 유재석 ○ 유성민
2. SNS를 통해 공개된 의정부고의 ‘이것’이 화제다. 이것은?
○ 수학여행사진 ○ 졸업사진
3. 지난 15일 첫 방송된 국회의원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는?
○ 어셈블리 ○ 웨스트윙
4. 위안부를 다룬 내용으로, 배급사 문제를 겪고있는 것으로 알려진 영화는?
○ 타향 ○ 귀향
5. 무인탐사선 뉴호라이즌스가 근접성공한 행성은?
○ 명왕성 ○ 해왕성
<정답 및 해설>
1. 정답: 유재석. 유재석이 홀로서기를 벗어나 FNC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FNC엔터테인먼트는 16일 "지난 5년간 소속사 없이 홀로 방송 활동을 해온 유재석과 전속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어 "성실한 이미지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유재석은 착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FNC의 비전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에프엔씨엔터는 이날 코스닥시장에서 가격제한폭인 29.81%까지 오른 2만7천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2. 정답: 졸업사진. 재치 넘치는 패러디로 유명한 의정부고등학교 졸업사진이 올해도 화제다. 올해 졸업앨범용 사진 촬영이 진행된 14일 오전. 일부 사진이 인터넷 누리집 등에 공개되면서 '의정부고 졸업사진' 키워드가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매드맥스' '쥬라기 공원' 등 영화 장면부터 외식 사업가 백종원, 박근혜 대통령 등 화제가 된 인물들에 대한 패러디 등 포복절도할 장면들이 가득했다.
3. 정답: 어셈블리. 15일 첫 방송된 KBS 2TV '어셈블리'는 3년째 복직 투쟁을 하던 주인공이 그가 살던 경제시에서 열린 보궐선거에 출마했다가 얼떨결에 금배지를 달게 되고 거대 권력에 맞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고군분투 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언뜻 식상해 보이는 설정이지만 주인공을 통해 제작진은 정치영웅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보편타당한 바람을 담겠다고 공언했다. 소통없는 정치, 희망 없는 세상살이에 지친 많은 이들의 울분을 대신 토해내겠다는 것이다.
4. 정답: 귀향.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귀향'이 배급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영화는 위안부 피해자인 강일출(87) 할머니가 그린 '태워지는 처녀들'을 소재로 했다. 강 할머니가 위안소에서 모진 고초를 겪다 전염병에 걸리자 일본군이 자신을 불태워 죽이려 했던 장면을 기억하며 2001년 그린 그림이다. '귀향'은 광복 70주년을 맞는 올해 8월 15일 시사회를 열어 영화를 개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투자·배급에 난항을 겪으며 개봉일이 애초 계획보다 미뤄졌다.
5. 정답: 명왕성. 미국의 우주탐사선 뉴호라이즌스가 9년6개월간 우주공간을 비행해 14일 명왕성 근접에 성공했다. 뉴호라이즌스가 보내온 사진에 따르면 명왕성에는 얼음산이 있는 것으로 분석돼고 있다. NASA는 명왕성의 얼음산이 물과 메탄등이 섞인 메탄얼음이라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