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공부한 내용을 직접 설명하며 메타인지 키우는 개별지도 비법
tvN ‘진짜 공부비법’에서 소개된 에듀코치 ‘180도 학습법’이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화제다. ‘진짜 공부비법’ 2회에서 신개념 공부법인 에듀코치 ‘180도 학습법’에 대해 다룬 덕분이다. 엘리트 개그맨 서경석의 사회로 공부 공학자 이병훈, 강성태, 박철범이 학습 전문가로 등장해 180도 학습법을 소개했다.
180도 학습법이란 국내 유수의 자기주도학습 전문기업 에듀코치에서 연구/개발을 통해 직접 시행, 그 효과를 검증한 공부법이다. 일방적으로 학습 내용을 학생에게 주입하는 기존 방식을 180도 뒤집어, 학생이 공부한 내용을 직접 설명하는 출력 중심의 질문학습 방법이다. 강의 듣기, 읽기 등의 입력 중심의 학습은 학습 내용의 극히 일부를 소화할 수 있는 반면, 직접 설명하는 공부 중심의 에듀코치 ‘180도 학습법’은 공부한 내용의 90%를 본인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방송에서 강성태 학습 전문가는 에듀코치 ‘180도 학습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첫 번째는 동영상 강의로 수업 내용을 예습을 하는 것. 두 번째로 다른 이에게 설명하고 말하는 공부를 하면서 사고의 깊이를 늘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180도 학습법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진짜 공부비법’에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동영상 강의를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제 3자에게 배운 것을 설명하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생각과 이해한 바를 직접 말함으로써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메타인지 능력의 상승은 학생 스스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부족한 부분을 더 공부할 수 있도록 하여 매우 효율적인 학습으로 이끈다. 또한 말하는 공부를 하면서 잘못 생각한 것에 고립되지 않도록 내용을 바로잡는 것도 가능하다. 그래서 모든 공부 내용이 본인의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방송을 시청한 한 학부모는 “아이가 책상에 오랫동안 앉아 있어도 공부한 시간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 속상했다. 방송을 통해 아이의 공부 방식이 잘못돼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180도 공부법’을 활용해 아이의 학습법을 180도 변화시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tvN ‘진짜 공부비법’은 국내 최고의 학습 전문가들이 출연해 연예인 자녀 3명의 성적향상을 위한 공부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23일(목)에 3회가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