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 교육 앞두고 창의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절실
철학과를 중퇴한 스티브 잡스, 법대를 중퇴한 빌 게이츠는 전세계에 융합인재 양성 화두를 던진 인물들이다. 경영을 비롯한 인문학과 IT를 융합시킨 인재들은 세계경제의 핵심으로 활동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러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에 뜻을 모으고 ‘창의융합(STEAM)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2015년 문이과 통합형 과정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대입전형 역시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수능과 내신 위주였던 정시 비율은 감소하지만, 성적과 함께 창의적 체험 활동 등 비(非) 교과 활동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등 수시의 비율이 2017년에는 70%까지 확대됨에 따라 교육계 역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한창이다.
이에 따라 최근 강남 일대를 중심으로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문의도 급증하는 추세지만 그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대한 해답을 내놓는 곳이 드물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성황리에 운영중인 『창의융합스쿨』 (www.creativeschool.co.kr)이 주목받고 있다. 『창의융합스쿨』 은 창의성 교육, 융합 아이템 개발, 입시교육 전과정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최초의 ALL-IN-ONE 프로그램으로, 창의융합적인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진학을 준비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합격의 꿈을 이루게 하기위한 분명한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창의융합스쿨』이 교육계에서 현재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 및 기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창의융합스쿨』의 △창의융합 부분은 대한민국 특허왕인 박영국 전문위원, △융합아이템분야는 신제품개발분야 1위 컨설팅 기관인 알앤비디 파트너스, △특허분야는 국내 Big3중 하나인 유미특허법인, △R&E 분야는 관련 전공분야의 석/박사 및 교수님들로 구성된 학계와 산업별 전문가 그룹, △입시교육은 국내 입시교육관련 최대기관인 한국교육컨설턴트협의회와 공부의신, 알찬교육컨설팅이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알앤비디 파트너스는 현대자동차, 삼성그룹사, 포스코 등을 대상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TRIZ 기반의 기술 문제해결과 제품개발 그리고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제품개발 컨설팅 기관으로,국내외 석/박사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이 중고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융합과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입체적 교육을 직접 수행하고 있다.
또한 『창의융합스쿨』의 박영국 전문위원은 지난 5월 특허공인조사기관인 WIPS 보고서에서 최근 5년간 대한민국 주요 출원인의 다출원 발명자 1위와 다등록 발명자 1위에 동시에 기록되는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특허 1위 창의융합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다.
『창의융합스쿨』 의 교육 프로그램은 4가지로 운영된다. 먼저, ▲학교, 학원, 기관 등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방문교육 프로그램과 ▲온/오프라인 교육과 지도를 병행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수행해나가는 자기주도 프로그램, ▲개별 지도 방식으로 학생의 진로와 대학입시에 최적화된 프리미엄 프로그램, ▲특별히 희망 대학 입학시까지 심화연계로 지속 관리되는 ‘심화연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창의-융합-R&E소논문-입시 전 과정은 교육 대상과 유형에 따라 1개월에서 4개월 코스로 다양하게 진행된다. 창의융합 역량개발, 문/이과별 아이템 선정, 창의적 문제해결, 아이템 완성의 과정을 수행하며,이 과정을 통하여 발명특허 출원, 시제품 제작, R&E 보고서, 소논문 작성 등의 결과물을 도출하게 되며, 입시전략 컨설팅의 과정을 거쳐 산출된 여러 결과물들을 고입 및 대입 전형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창의융합스쿨』 의 관계자는 “현재 상시접수를 받고 있는,『창의융합스쿨』 은 벌써부터 대입학생부종합전형 및 특기자전형을 준비하는 고등학생과 특목고나 자율고를 준비하는 학생 및 학부모로부터 전화상담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소수의 정예화된 학생들에게만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하기 때문에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은 조금 서둘러서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창의융합스쿨』 은 우리나라의 신제품개발컨설팅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R&BD파트너스(www.Rnbdp.com)에서 설립한 창의교육 전문기관으로, R&BD파트너스는 보담하우스(www.ipds.co.kr)라는 별도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방방보드, 치즈미, 꺼리 등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기획부터 개발, 생산, 마케팅까지의 전과정을 운영하며, 신제품 개발 컨설팅 및 사업화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사업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창의융합스쿨』 을 추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