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한 대화면 스마트폰, 원형 스마트워치 신제품 대거 공개
삼성전자가 현지시간 4일부터 9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5에서 IoT(사물인터넷)를 중심으로 전략 제품을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시티큐브 베를린(CityCube Berlin)’에 작년과 동일한 8730㎡(약 2640평) 규모로 원형으로 구성한 IoT 존을 중심으로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삼성전자는 개관이래 단독 전시관으로 사용해오고 있는 '시티큐브 베를린’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도 개최해 첨단 제품을 소개한 후 자연스럽게 제품 체험을 할 수 있게 관람객의 동선을 배려했다.
삼성전자는 IoT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의 경험이 중요시 되면서 이번 IFA에서 특징, 스펙 위주의 전시를 탈피한 새로운 전시 콘셉트를 선보인다. 삼성전자에서 가장 중점을 둔 IoT 존은 천정에 65인치 커브드 SUHD TV 18대를 사용해 원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하늘을 연출했으며 소비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총 24개의 쇼케이스를 방사형으로 설치했다. 투명 유리관으로 이루어진 쇼케이스는 슬립센스, TV, 모바일, 스마트싱스 4개의 주제에 맞추어 삼성전자의 전략제품 활용 시나리오를 각각 6개로 나누어 소개했다.
각 쇼케이스는 대표적으로 △수면 패턴의 분석 결과에 따라 전문 의료진 관점의 맞춤형 조언을 보여주거나 △TV로 영화를 감상할 때 블라인드와 조명, 볼륨을 자동 조정하고 △삼성 기어 S2를 테마로 웨어러블을 일상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내용과 △외부인의 침입을 스마트 기기로 알려주어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IoT 존 안쪽에 구성된 IoT 라운지는 BMW과 협업하여 관람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IoT 라운지 한편에는 BMW i3를 전시, 스마트싱스와 연동하여 보여줄 수 있는 상황을 시연하고, 라운지 중앙에는 삼성 기어 VR로 BMW i 시리즈를 실제 주행하는 것처럼 가상 현실로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의 올해 혁신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은 IoT 존 주변으로 좌 우측에 각각 TV와 가전 제품이 배치돼 있고 모바일, B2B 코너를 각각 두어 삼성전자의 올해 전략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공간 구성을 했다. 우선 중앙의 88인치 SUHD TV와 SUHD 로고를 형상화한 하이라이트 존을 중심으로 좌우 측에 각각 11대와 상단에 18대로 총 41대의 SUHD TV로 관람객들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또한 넷플릭스, 아마존 등 글로벌 UHD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UHD 컨텐츠를 시연하고 인기게임과 TV, 모바일 간 컨버전스 기능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으며 울트라 HD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SUHD TV에 연결해 생생한 UHD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AV 존에서는 R5', 'R3', 'R1'을 중심으로 무선 360 오디오의 360도로 퍼지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삼성 멀티룸 오디오’ 앱을 통해 삼성 기어S와 연동하는 것을 전시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생활가전 전시 부스는 갤러리에서 미술 작품을 둘러보는 듯한 색다른 방식의 전시로 관람객의 시선을 잡았다. 각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조형으로 벽면에 아트월을 설치했고 제품의 특장점에 따라 독립적으로 연출한 테마별로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했다.
‘셰프컬렉션(Chef Collection)’ 존은 ‘유러피언 셰프컬렉션’ 제품인 △상냉장 하냉동 2도어 냉장고, △‘버츄얼 플레임’을 적용한 인덕션 전기레인지, △‘고메 베이퍼’ 기술의 전기오븐, △‘워터월’ 방식 식기세척기를 유럽의 주방과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게 꾸몄다.
지난 8월 미국 뉴욕에서 공개한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도 선보인다. 이와 함께 공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받아온 원형 디자인의 새로운 스마트와치 '삼성 기어 S2'도 IFA 현지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한다. 또한 삼성전자는 마그네틱 보안전송 (MST)과 근거리 무선통신 (NFC) 기술을 동시 적용한 삼성 페이로 모바일 결제를 연출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B2B존’의 스마트 쇼핑에서는 소비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 사이니지가 설치돼 관람객의 이동 경로에 따라 최적화된 정보가 생생한 화질로 전달되는 모습을 연출했다. 관람객들은 의상을 선택해 가상 모델에게 착용시킨 뒤, 모델의 모습을 360도 회전시키면서 의상을 고를 수 있는 미래형 쇼핑을 체험할 수 있으며 삼성페이를 통해 간편하고 편리하게 쇼핑의 마지막 단계인 결제를 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친환경존'에서는 삼성전자의 녹색경영 중기정책과 고효율 에너지 기술 적용으로 소비전력을 최소화한 친환경제품들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 전기 사용목표 설정, 실시간 사용량 관리 및 최적 요금제 선택 등 전기요금을 최적화할 수 있는 IoT 기반의 에너지 솔루션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