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퀴즈] 한국-레바논 월드컵 예선에서 관중들이 선수에 ‘이것’을 쏴 비매너 비판을 받았다. 이것은?

입력 2015-09-11 08:3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사진=연합뉴스)

이투데이 <깨알퀴즈>에서 기사도 읽고 퀴즈 풀어보세요!

1. 한국과 레바논의 월드컵 예선에서 관중들이 선수에 ‘이것’을 쏴 비매너 비판을 받았다. 이것은?

○레이저빔       ○ 트라이앵글샷

2. ‘평범함이 핵심’인 패션스타일로, 꾸민 것 같지 않지만 스타일리시한 이것은?

○그래니룩       ○ 놈코어룩

3.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에 입은 재킷의 색깔은?

○황금색       ○ 붉은색

4. 터키 해변서 발견된 시리아 아동의 시신사진은 세계인을 슬픔에 잠기게 했다. 아동은 어떤 신분인가?

○이민자       ○ 난민

5.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스마트기기의 운영체제를 무엇이라 하는가?

○iOS       ○ 안드로이드



<정답 및 해설>

1. 정답: 레이저빔. 한국이 지난 8일 레바논 시돈 시립경기장에서 열린 레바논과의 월드컵 2차 예선 경기에서 3-0으로 승리한 가운데 레바논 관중의 레이저빔 공격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장현수 선수가 패널티킥을 차기 전 레바논 응원단이 레이져빔을 장 선수를 향해 쏘는 등 한국 대표팀은 레바논 관중의 비매너에 시달려야 했다. 현대 축구에서 레이저 공격은 선수 개인의 시력 손상으로 직결되는 위험한 행위다.

2. 정답: 놈코어룩. '노멀(normal)'과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인 놈코어는 평범하고 일반적인 것들이 핵심이 된다는 뜻으로 놈코어룩 (Norm core look)이란 평범함에 주안점을 두는 패션 스타일을 가리킨다. 지난해 말부터 패션계 화두로 떠오른 놈코어룩은 뉴욕에서 탄생했다. 멋을 낸 것 같지는 않지만 자연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내는 것이 중요하며 평범함을 바탕으로 액세서리 등으로 자신의 개성도 뽐낼 수 있다.

3. 정답: 황금색.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중국의 '항일(抗日)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에 황금색 재킷을 입고 등장했다. 박 대통령이 전 세계가 주목한 이날 행사에서 황금 빛깔 재킷을 선택한 것은 전승절 기념행사의 성격과 중국 인민들의 정서를 두루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사람들이 예로부터 붉은 색과 더불어 황금색(黃)을 귀하게 여겨온 만큼 이를 감안해 축하의 의미로 이런 복장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4. 정답: 난민. 지난 2일 터키 해변으로 밀려온 3살짜리 시리아 난민 꼬마 아일란 쿠르디의 시신 사진이 난민들이 처한 참혹한 상황을 고스란히 드러내며 세계를 비탄에 잠기게 했다. 이 사진이 공개된 것을 계기로 유럽 주요국과 미국의 시리아 난민 수용 태도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독일은 3만1000명, 프랑스가 2만4000명의 난민을 추가로 받아들이기로 합의했으며, 영국은 EU차원 난민 수용계획엔 불참했지만 2만명을 독자적으로 수용하기로 했다. 또한 미국 정부는 시리아 난민을 지금보다 더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5. 정답: iOS.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에 적용되는 스마트기기 운영체제. 2007년 첫 발표당시에는 아이폰에만 사용돼 ‘아이폰 OS’로 불렸다. 조작감이 부드럽고 안정적인 사용환경으로 오류가 적은 편이다. 1년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iOS에 붙은 숫자로 표시한다. iOS은 올 6월 발표됐다. 한편, 애플은 9일 오전(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특별 행사를 열고 새 스마트폰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와 애플워치·애플TV 신제품을 잇따라 공개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