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10월 8일

입력 2015-10-08 07:1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쿠웨이트와 일전을 앞둔 축구대표팀의 기성용이 8일 오전(한국시간) 쿠웨이트시티의 쿠웨이트SC 스타디움에서 훈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익 극대화 위한 실리위주 TPP 참여전략 필요"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 후 첫 'TPP 전략포럼(의장 서울대 안덕근 교수)'을 열고 TPP 협상 타결 의미와 대응 전략 등을 논의했습니다. 경제·산업·통상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TPP 전략포럼은 TPP 협상 동향과 경제·산업별 영향, 정치외교·법률·규범 측면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정부의 TPP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혜택 주면 3명중 1명꼴, 주거래은행 바꾸겠다"

이달 말 계좌이동제가 시행되면 주거래계좌를 다른 금융사로 바꾸겠다는 의향을 가진 소비자가 4명 중 1명꼴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계좌 유치에 나선 다른 은행이 혜택을 제공하는 조건에선 변경할 생각을 하는 고객이 3명 중 1명꼴로 늘어났습니다. 7일 마케팅·여론 조사 전문기관인 NICE알앤씨가 지난 7~8월 20~64세 2만189명를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계좌이동제 시행 후 주거래은행을 변경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는 24.3%였습니다.


◆ 삼성페이 핵심기술 자회사 '루프페이' 해킹당해

삼성의 자회사인 미국 루프페이가 올해 3월 혹은 그전에 중국 해커들에게 해킹을 당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2월 2억5천만 달러(2900억 원)에 루프페이를 인수한 후 이 회사의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기술을 '삼성 페이'의 핵심 기술로 사용해 왔습니다.


◆ 정부 통합재정수지 흑자행진 올해 끊길듯

우리 정부의 통합재정수지 흑자 행진이 올해 멈출 전망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8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재정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올해 통합재정수지를 국내총생산(GDP) 대비 마이너스 0.5%로 예상했습니다. 이 보고서를 보면 2006년 이후 한국의 통합재정수지는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에 기록한 GDP 대비 0%를 제외하면 GDP 대비 0.6∼2.2%의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 김무성, 여대생들에 "연애도 해야…둘째딸, 잘못된 선택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7일 여대생들을 상대로 한 공개 강연에서 둘째 사위의 마약 투약사건이 구설에 올라 아버지로서 겪었던 마음고생을 우회적으로 털어놓았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이화여대 특강에서 "학생은 공부도 열심히 하고, 노는 것도 열심히 해야 한다"면서 "제일 부탁하고 싶은 것은 연애도 열심히 해야 한다. 연애해야 사람 보는 눈이 생긴다"며 '연애'를 화제에 올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 서갑숙 에세이 '나도 때론…' 영화화…11월 개봉

여배우 서갑숙(54)의 에세이 '나도 때론 포르노그라피의 주인공이고 싶다'(1999)가 영화로 만들어져 다음 달 극장에서 개봉한다고 영화 제작사 피터팬픽쳐스가 7일 밝혔습니다. 서갑숙은 이 자전적 에세이에 평범하지 않았던 성 경험 고백을 고스란히 담아 성에 대한 대중의 생각을 뒤흔들며 발간 당시 140만 부 이상의 판매 부수를 기록했습니다.


◆ 북한, 서울메트로 해킹 부인…"유치한 모략극"

한은 8일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의 사무용 개인컴퓨터(PC) 관리 서버가 해킹된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된다는 것을 강하게 부인하면서 "유치한 모략극"이라고 맞받아쳤습니다.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또 하나의 유치한 모략극'이라는 글에서 서울메트로 해킹 사건을 두고 "무슨 사건이 터지기만 하면 무작정 '묻지마 북 소행'으로 몰아붙이는 대결모략꾼들의 광대극"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수도권·충청·강원 밤늦게 비…일교차 커 건강 '주의'

목요일인 8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가 점차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려지겠습니다. 서울, 경기도, 강원 영서 북부, 충북 북부, 충남 서해안에는 밤늦게 비(강수확률 60%) 소식이 있습니다. 이들 지역에는 비와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예상 강수량은 5㎜ 미만입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