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통시장 자생력 확보를 위해 내년에 총 3210억원을 예산을 투입한다.
중소기업청은 오는 22일 ‘2016년도 전통시장 경영 및 시설현대화' 지원시장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중기청은 시장특성에 따른 맞춤지원을 추진하고, 분야별 외부 전문가를 통한 각 시장별 문화ㆍ기술ㆍ디자인 융합에 집중한다.
우선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을 위해선 글로벌 역량ㆍ잠재력을 갖춘 전통시장 4곳을 선정해 한국적 글로벌명품시장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3년간 최대 5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문화관광형시장 분야에선 지역 문화ㆍ관광ㆍ특산품 등과 연계해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19곳을 선정, 3년간 최대 18억원을 투입한다.
이어 골목형시장 분야에선 도심과 주택가에 위치한 시장을 대상으로,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대표브랜드로 지원하는 골목형시장 70곳을 선정, 1년간 최대 6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더불어 전국 20곳의 전통시장 유휴공간을 활용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청년이 창업할 수 있도록 점포임차료, 인테리어비용, 마케팅 등에 점포당 최대 2500만원을 지원하고, 전통시장과 대학이 함께 22개 ‘전통시장 특성화사업추진단’을 구성해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끼를 전통시장에 접목키로 했다.
이 밖에도 공영주차장 건립 확대, 노후시설 개선 등을 통해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전통시장 고객 유치ㆍ매출 확대를 위한 공동마케팅ㆍ상인역량 강화 등을 통한 서비스 품질도 개선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전통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는 차별화된 특색을 개발하고 청년층의 창조적 꿈을 접목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민간협력을 유도하고 자구노력이 돋보이는 전통시장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