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는 사진 기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인 싸이메라가 글로벌 다운로드 2억건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2012년 3월 출시된 싸이메라는 자체 개발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물 보정및 탁월한 성형 기능을 내세운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다. 출시 첫해 12월 1000만 다운로드 돌파를 시작으로 전 세계 젊은 여성층의 지지를받으며 성장을 거듭해 왔다.
2013년 얼굴 인식을 통한 특화 기능을 비롯해 아웃포커싱, 브러쉬, 필터 등 기능 강화 작업을 거치며 빠르게 성장했고 2014년에는 소통 기능을 강화한 버전도 내놓았다.
SK컴즈는 싸이메라의 전체 이용자 중 해외 이용자 비중은 85%가 넘는다고 전했다. 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국가는 15곳을 넘어섰고 이들 중 9개국은 1000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처럼 싸이메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며 순항하고 있지만, 수익 창출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 확보는 과제로 남아 있다.
SK컴즈 관계자는 “글로벌 카메라 앱 시장의 경쟁이 격화하면서 성장 동력 확보와 성공적 안착에 집중하느라 수익 창출 작업이 다소 지체됐다”며 “현재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마케팅 및 서비스 현지화에 집중하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