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크로니클 / 닐 디그래스 타이슨 / 박병철 역 / 부키 / 1만8000원
“내 목표는 우주를 지상으로 끌고 내려와 뭔가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들을 좀 더 재미있게 해주는 것이다.” 천체물리학자 닐 디그래스 타이슨 박사는 이 책을 통해 어려운 과학적, 기술적 개념을 명쾌하고 쉽게 설명한다. 활기찬 화법과 유머 감각으로 풍부한 과학적 사례와 대중 문화를 섞어 물 흐르듯 풀어냈다. 그가 독자들을 ‘상상의 우주선’을 통해 우주의 광대한 시공간을 느끼게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모든 과학적 활동에는 많은 비용이 들며, 특히 우주 개발은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주적인 사회에서 이런 사업은 여론의 호응 없이 추진할 수 없다. 타이슨 박사는 궁극적으로 우주 탐험에 대한 대중의 폭넓은 공감을 이끌어내 더 많은 지원과 투자가 우주 개발에 쏟아지기를 염원하고 있다.
이런 그의 꿈이 담긴 열 번째 저서 ‘스페이스 크로니클’에서 타이슨은 인류가 왜 우주를 동경하게 되는지, 왜 우주로 나가려 하고, 나가야 하는지 등의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 고득성 / 다산북스 / 1만5000원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시리즈와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을 펴냈던 고득성 작가가 4년 만에 새 책을 출간했다. 고득성 작가는 이 책을 통해 노후 대비 자산 관리 노하우를 전작보다 더 탄탄하게 담아냈다. 초저금리 시대에 걸맞은 노후 자금 설계 방법, 노후 투자 시 반드시 지켜야 할 투자 원칙, 은퇴통장 관리 방법 등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저자는 ‘6가지 은퇴통장 만들기’만 따라해도 소득이 끊기는 노후에 돈 걱정을 덜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1부 ‘돈에 대한 생각법’, 2부 ‘돈과 인생 설계법’, 3부 ‘돈에 대한 해결법’, 4부 ‘돈에 대한 대비법’으로 구성돼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 만들기’를 설명한다.
이 책은 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머리를 싸매 투자해서 고수익을 올려야 하는 것도 아니라고 강조한다. 지갑 속 지폐 1장부터 돈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삶을 지탱하고 여유롭게 하는 핵심 자산으로 만들면 된다는 것. 저자는 “돈을 쓰고 저축하는 과정은 한 사람의 인생의 역사를 써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돈을 다룰 때는 반드시 ‘자신이 살고 싶은 인생’을 투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