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지역축제는 '울산고래축제' 추천
병어는 병어목 병어과에 속하는 흰 살 생선으로 몸은 기다란 난형이며 편평하고 등 쪽이 몹시 튀어나와 있어 몸높이가 높다. 몸 전체에 벗겨지기 쉬운 잔 비늘이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등은 청색을 띤 은백색이다.
또 흰 살 생선 중에서는 지질의 양이 많고 단백질의 양이 적은 편으로,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와 점막 장애의 치료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탁월하다. 비타민B1과 B2가 풍부하고 소화가 잘 돼 어린이나 노인, 회복 중인 환자의 원기회복에도 좋다.
덕대는 병어와 같이 농어목 병어과로 그 생김새가 매우 유사하나 턱의 모양, 지느러미, 무늬 등으로 구별 가능하다.
생김새가 워낙 비슷해 예로부터 작으면 병어, 크면 덕대라 구분했으나 사실 최대 크기나 영양가는 두 종 모두 비슷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덕대 대신 ‘덕자'로도 불리나 이는 방언으로 덕대가 표준어다.
다시마는 지방 함량이 적고 전체의 절반 이상이 당질이다. 당질을 구성하는 성분 중 난소화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약 20%를 차지해 다이어트나 변비치료에 효과적이다.
알긴산은 담즙산이나 지방과 결합해 배설되기 때문에 체내 지방 축적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억제에 효과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장내 유해물질이 대장에서 머무는 시간을 짧게 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병어, 덕대, 다시마는 5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에서 시중가격보다 10% 할인해 판매한다.
해수부는 이 달의 지역축제행사로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 일원에서 개최되는 ‘2016 울산고래축제’를 추천했다.
이 축제는 5월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개최되며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