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가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조 5482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4%, 36% 감소했다.
SK네트웍스는 유가 하락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면세전 특허 탈락 이후 할인 판매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하락했으나, 상사ㆍ정보통신ㆍ에너지 유통 등 기간사업이 비즈 모델 업그레이드 및 운영 효율 제고 등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카라이프 사업은 SK렌터카가 업계 유일의 토탈 카라이프 서비스 기반의 차별적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업계 톱3를 달성한 이래 매출과 이익이 빠른 속도로 증가해 성장 기반을 굳건히 했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올해 기간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동시에 카라이프 및 소비재 사업 영역 성과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란 등 중동지역 내 거래 확대를 추진하며, 정보통신분야에서는 품목 다양화에 힘쓸 예정이다. 에너지유통 사업은 비즈니스 모델 개선에 주력하고, 카라이프 사업은 렌터카 운영 대수를 늘리며 수입차 정비 및 부품 유통을 강화한다. 최근 관세청의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 방침에 따라 워커힐면세점을 입지로 특허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24년간 면세점 운영으로 축적된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철저히 준비해 특허를 재획득 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관광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