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2~21일 릴레이식으로…예년보다 3배 많은 340여개 국내기업 참여
한류 바람을 타고 한국 상품의 우수성과 매력을 널리 알리는 ‘한류상품박람회’가 오는 12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선양ㆍ시안ㆍ충칭 등에서 역대 최대규모로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한류가 재점화되고 있는 중국에서 한국산 소비재 선호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중국 동북ㆍ서부 등 새로운 내륙시장 개척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한류상품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한류상품박람회는 오는 12∼14일 선양을 시작으로, 13∼17일 시안, 20∼21일 충칭 등 3개 도시에서 릴레이 형식으로 열린다. 이들 도시 3곳은 성장가능성이 높아 우리 기업의 진출 필요성이 큰 지역으로 손꼽힌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예년의 3배에 달하는 340여개 국내기업과 1300여개의 중국 바이어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치뤄진다는 점이 주목된다. 우리 기업은 한류와의 연관성이 높고, 중국에서 한국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소비재 기업 위주로 참여할 예정이다.
중국 측에서는 타오바오, 해피고, 부부가오(중국 호남성의 양대 전자상거래 업체), 창춘유라시아(동북 3성 최대 유통업체), VIP.com(중국 3대 쇼핑몰) 등 유력 유통바이어들이 대거 참여하기로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선양과 충칭에서 개최되는 한류상품박람회는 우리 정부의 자체 기획 행사로, 시안 실크로드 박람회는 중국이 매년 개최하는 박람회에 카자흐스탄과 함께 주빈국으로 참가하는 행사로 치뤄진다.
선양 박람회에서는 화장품ㆍ패션의류ㆍ생활용품ㆍ농식품ㆍ의약품 등 분야에서 국내 중소ㆍ중견기업 116개사가 참가해 중국 400여개 바이어와 상담이 진행된다. 또 하지원, 위너, 레드벨벳 등 스타들이 홍보대사로 나서 한류공연, 팬사인회 등을 통해 참가기업의 현지 마케팅을 지원하고, 중국내 270만명의 팬덤을 보유한 엑소(EXO)의 멤버인 찬열도 깜짝 게스트로 등장한다.
시안에서는 실크로드박람회 주빈국으로 이마트, 휴롬, 혜명, 웅진식품ㆍ농협, 동아에스티 등 소비재 분야 유망기업 100개사가 국가관을 구성해 한류상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추자현, 블락비가 홍보대사로 나서 한류공연, 팬사인회 등을 통해 우리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하고 패션뷰티 매칭쇼, 한류스타 애장품 자선경매 등 다양한 즐길거리도 제공한다.
충칭 박람회에서는 CJ, 정관장, 풀무원, 제이월드, 미건의료기, 아이코닉스, 오로라월드, 우리은행, 재능교육 등 는 소비재ㆍ콘텐츠ㆍ서비스 분야의 120여개사가 참여해 중국 3대 쇼핑몰인 VIP.com 등을 대상으로 역직구 판촉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13일에는 섬서성 정부와 ‘제2회 한-섬서성 경제협력협의회’를 개최해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한 교역ㆍ투자 확대, 에너지 신산업, 문화, 환경 등 분야별 협력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도 시안 실크로드박람회에 주빈국 대표로 참석해 △원스톱 통관시스템 도입 등 역내 교역ㆍ투자 확대 △교통ㆍ물류 인프라 확충을 통한 국가간 연결성 제고 △역내 국가간 경제통합 가속화 등 실크로드 국가간 3대 협력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주 장관은 “이번 릴레이식 한류상품박람회를 통해 한류붐이 한국산 소비재 붐으로 확산돼 중국 소비자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한류융합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중국 지방 성ㆍ시와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