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는 올 2분기 매출액 2109억원, 영업이익 884억원, 순이익 627억원을 기록, 분기 매출 사장 최초로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 분기 대비 매출액 5.6%, 영업이익 3.2% 성장한 수치이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액이 58.7%, 영업이익이 74.6% 성장한 수치다.
NHN의 2분기 매출 2109억원을 매출원별로 살펴보면 검색 매출 1157억원(매출 비율 55%), 게임 매출 500억원(24%),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매출 286억원(14%), 이커머스(E-Commerce) 매출 136억원(6%), 기타 30억원(1%) 등이다.
NHN의 검색 부분은 전 분기 대비 6.7%, 전 년 동기 대비 69.9% 성장한 115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NHN측은 이번 분기 검색 성장률이 둔화된 것은 지난 1분기 검색 매출이 오버추어 광고 네트워크 변화 요인으로 대폭 성장했기 때문이며 3분기 이후에는 정상적인 성장률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게임 부분은 하절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스키드러쉬’, ‘라이딩스타’ 등의 신규 게임 서비스와 캐주얼 게임 패키지인 ‘게임팩’ 서비스가 오픈하는 등 새로운 게임들이 추가되면서 전 분기 대비 0.8% 감소에 그친 5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년 동기(285억원)와 대비할 때 75.3%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각 서비스 퍼포먼스 상승세에 힘입어 디스플레이 광고와 이커머스도 각각 매출액 286억원, 136억원의 성과를 올려 전 분기 대비 13.4%와 7.4%, 전 년 동기 대비 15.9%, 48.2%의 성장을 기록했다.
최휘영 NHN 사장은 “지난 2분기 각 분야 서비스 및 비즈니스 인프라 개선을 바탕으로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며 “올 하반기는 통합검색 및 UGC 플랫폼, 게임 퍼블리싱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업그레이드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이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NHN의 일본 법인인 NHN재팬은 전통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2분기의 계절적 비수기 요인으로 인해 2분기 매출 20.9억 엔, 영업이익 2.3억 엔을 기록해 지난 분기 대비 각각 2.8%, 37.2% 감소한 실적을 나타냈다. 이는 전 년 동기 대비 각각 30.7%, 842.9% 성장한 기록이다.
중국 법인 롄종은 이번 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여 6407만 위안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62만 위안를 기록했다. 2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1%, 전 년 동기 대비 8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