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육성하고 지원 중인 벤처업체가 전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 본격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자사의 벤처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원하는 ‘브라보!리스타트’ 출신의 크레모텍이 미국 유통기업 KDC와 스마트빔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크레모텍이 KDC에 납품할 스마트빔은 기존 스마트빔 제품이 아닌 바(bar) 형태로, 100루멘의 HD급 피코 프로젝터이다. 계약 규모는 1000만 달러(약110억원 수준)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크레모텍의 미국 시장 본격 진출에 대해 대기업과 벤처기업 간의 밀접한 상생협력의 성과라는 점에서 ICT 생태계 활성화 및 동반성장의 대표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3년 ‘브라보!리스타트’ 1기 업체로 크레모텍을 선정한 이후, 피코 프로젝터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제품 개발을 위한 레이저 광원 마이크로 프로젝터 광학엔진 특허를 포함 총 9건의 핵심특허를 무상 제공했다. 또 창업 지원금, 공동개발 연구실, R&Dㆍ마케팅 인력 등의 지원과 함께 최근 2년간 25억8000만원의 지분투자를 시행했다.
크레모텍은 이어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의 ‘Post-BI’ 프로그램에 참가해 대전센터에 연구 분소를 개설하고, KAIST와 대전 연구기관과 보다 쉽게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았다.
이날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계약 체결식에는 이번 성과를 위해 힘을 모은 크레모텍 김성수 대표, KDC 이태목 대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임종태 센터장, SK텔레콤 이재호 CEI사업단장 등이 참석해 크레모텍의 미국 시장 진출을 기념했다.
크레모텍의 제품을 미국 시장에 소개하기로 결정한 KDC는 “뛰어난 기술력과 그간의 실적을 보고 미국 시장 도입을 결정했다”며 크레모텍의 미국 시장 성공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3년부터 벤처 육성프로그램인 ‘브라보!리스타트’를 시작해 이번 10월 중 5기 모집에 나서는 등 국내 대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성장시켰으며, 크레모텍의 이번 글로벌 진출이 다른 업체들의 성장에도 좋은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