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판매 17억 개, 누적매출 1조 돌파, 시장 점유율 1위로 국민 즉석밥으로 불리는 CJ제일제당의 ‘햇반’이 올해 출시 20주년을 맞았다.
1996년 12월 탄생한 햇반은 20년간 국내 국내 상품밥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왔다. 소비자가 ‘상품밥’ 대신 ‘햇반’이라는 말을 사용할 정도로 말 그대로 ‘국민 브랜드’로 자리잡으면서 국내 상품밥 시장의 포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가정간편식(HMR) 시장 형성의 도화선이 된 제품이기도 하다.
햇반의 누적 판매량은 총 17억 개 이상으로, 이는 우리나라 국민 1명이 최소 30번 이상 햇반을 먹을 수 있는 양이다. 올해 말 기준으로 햇반의 누적 매출은 1조14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1997년의 연간 매출이 40억 원이 채 되지 않았던 것에 비해 올해 연간 매출은 1600억 원(링크아즈텍 기준)으로 예상되며 20년 만에 40배가량 매출이 늘어났다. 특히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햇반은 최근 수년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소비자가 상품밥으로 가장 먼저 햇반을 떠올렸다. 10명 중 7명은 지난 1년 이내에 햇반을 사본 적이 있고, 햇반을 사 본 소비자 중 재구매 의사를 밝힌 응답자가 10명 중 9명에 달했다.
이에 ‘햇반’은 핵심가치인 ‘갓 지은 밥맛’을 바탕으로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를 위한 잡곡밥을 선보였고, 지난해에는 ‘햇반 컵반’을 출시하며 차세대 가정간편식(HMR)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국내 상품밥 시장은 올해 약 24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시장규모가 3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햇반 역시 2011년 이후 올해까지 연평균 15%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10월 말까지 시장점유율(링크아즈텍 기준)은 67.2%로 20년째 1위를 유지하며 전체 시장의 3분의2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김병규 CJ제일제당 편의식마케팅 담당 부장은 “지난 20년간 ‘햇반’이 추구해 온 변하지 않는 가치는 소비자에게 ‘갓 지은 것처럼 맛있는 밥’을 선보이는 것"이라며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상품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