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의 MCN(다중채널네트워크) 사업인 ‘다이아 티비(DIA TV)’가 뮤직 크리에이터 지원과 육성을 위한 콘텐츠 제작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쇼미더머니4(2015) 등에 출연했던 랩퍼 마이크로닷은 이날 신곡 ‘가위바위보’를 유튜브 및 국내 주요 음원 플랫폼인 엠넷닷컴, 멜론 등에 공개했다.
이번 마이크로닷의 신곡은 다이아 티비 파트너 뮤직 크리에이터 ‘K타이거즈’팀이 공동제작했다. K타이거즈는 ‘가위바위보’ 음원이 담긴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도 참여했다. 400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는 가위바위보를 활용해 내년 1월 안무 동영상 및 안무 제작기를 담은 리얼리티 형식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뮤직 크리에이터는 직접 곡을 쓰거나 기존 음원을 기반으로 여러 악기를 활용해 커버 음악, 춤, 뮤직비디오 등 2차 콘텐츠로 제작하고 있다. 이들의 제작물은 약 80% 이상이 해외에서 재생되는 문화 한류 효자 콘텐츠 중 하나다.
다이아 티비는 이미 7만여 곡의 음원에 대한 저작권을 확보해 각 분야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을 돕고 있었지만 파트너 크리에이터가 직접 쓴 곡을 다른 팀이 2차 콘텐츠로 제작하는 콜라보레이션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다이아 티비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 유명 뮤지션들이 1인 창작자 전용 콘텐츠로 만든 음원을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창작물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이아 티비는 뮤직 크리에이터 130여 팀을 포함해 총 1000팀의 파트너 크리에이터가 활동하고 있으며 내년 1월 1일 아시아 최초 1인 창작자 전문 방송 채널인 ‘다이아 티비’를 개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