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절벽 내몰린 조선 빅3, 올해 경영 키워드 ‘생존’

입력 2017-01-03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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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뉴시스)

조선 ‘빅3’가 올해 경영 키워드로 생존을 꼽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혹독한 수주 가뭄이 계속될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도 주력사업의 업황 회복 조짐은 보이지 않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부를 한시바삐 안정화하고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복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매출 목표치를 매출 목표치를 14조9561억 원으로 잡았다. 지난해 매출 목표(21조6396억 원)보다 6조7000억 원 낮춰 잡은 것으로 10년 전 수준이다. 조선 시황 불확실성을 고려해 연간 수주 목표는 공개하지 않았다.

강 사장은 “혹독한 외부환경으로 인해 매출 규모는 10년 전으로 되돌아갔지만, 우리가 경영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노력한다면 당면한 일감 부족 문제도 해결하고 이를 넘어 재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도 신년사를 내고 “올해 경영환경을 살펴보면 오랜 기간 지속된 경기침체에 대한 반등으로 지난해보다는 상황이 좀 나아지겠지만 그렇다고 크게 개선되지도 않을 전망”이라며 “지난해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했던 유동성 확보와 신규수주 확대, 수익성 개선 등은 올해도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라고 전했다.

그는 △철저한 생존전략 실행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 정착 △관리체계의 고도화 △희망과 활력의 일터 만들기 등 4가지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정 사장은 “근거 없는 낙관은 더욱 큰 절망을 부른다”며 “그렇지만 현실이 아무리 암울할지라도 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치밀한 실행계획을 세워나간다면 우리는 분명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은 “살아남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며 “자구안과 시장 상황에 맞춰 올해도 경영 효율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본이 바로 선 회사는 위기에 흔들려도 곧 일어설 수 있다”며 “회사를 위한 일에 너나없이 나서 준다면 지금의 위기는 차근차근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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