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첫 고성능 스포츠세단인 ‘스팅어(프로젝트명 CK)’가 베일을 벗었다.
기아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러셀 인더스트리얼 센터에서 열린 ‘2017 디트로이트모터쇼’ 사전 미디어 행사에서 ‘스팅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 차는 기아차의 디자인 역량과 연구ㆍ개발(R&D) 능력이 총동원된 후륜 구동 기반의 5인승 세단”이라며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카 ‘GT’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6년 만에 양산차로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스팅어’의 디자인은 기아차 특유의 젊고 역동적인 느낌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우선 전면부는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 코 형상 그릴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그 양쪽으로는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강인하면서도 균형감 넘치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측면부는 △긴 보닛과 짧은 앞 오버행 △긴 휠베이스 △넓은 어깨선으로 이뤄졌다. 시각적인 균형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고성능 자동차의 감성을 표현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후면부는 최신 디자인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이 어울려 스포티한 이미지가 한층 강화됐다.
실내 디자인은 항공기 엔진을 닮은 바큇살 타입의 원형 에어벤트와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를 이룬 하이브리드 형태의 계기판을 탑재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여기에 전장 4830㎜, 전폭 1870㎜, 전고 1400㎜, 휠베이스 2905㎜로 넉넉한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적재공간이 660ℓ에 달한다.
‘스팅어’의 라인업은 △세타Ⅱ 2.0 터보 GDi △람다Ⅱ V6 3.3 트윈 터보 GDi 두 종류다. 우선 2.0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 최대토크 36kgfㆍm의 힘을 구현한다.
3.3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과 최대토크 52kgfㆍ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데 5.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기아차 중 가장 빠른 가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스팅어는 기아차 세단으로는 처음으로 사륜구동 모델도 함께 개발됐다”며 “초고장력 강판(AHSS)을 사용해 안전성도 한층 강화됐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