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유는 대황과 감초를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이다.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을 돕는 대황과 복통·설사를 완화하는 감초의 이중작용으로 변비에 부작용 없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대황과 감초의 복합처방은 중국 후한시대 명의인 장중경이 저술한 ‘금궤요략’에 수록돼 오래전부터 그 효과를 입증해온 한방 처방법이다. 두 성분은 현재 일본에서 변비약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종근당은 생약성분을 의미하는 한자 생(生)과 부드럽다는 의미의 유(柔)를 결합해 부드러운 배변을 돕는 생약이라는 의미의 ‘생유’를 제품명으로 정했다. 영문 생큐(Thank You)와 유사한 발음으로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이 제품은 타원형의 정제로 복용 시 목 넘김이 부드럽고 1일 1정 용법으로 환자의 복용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국내 여성 변비환자는 2015년 기준 약 35만 명으로 남성 환자보다 약 1.4배 많다.
종근당은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신제품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또 월경불순치료제 ‘프리페민’, 갱년기 치료제 ‘시미도나’에 이은 ‘생유’의 출시로 여성들을 위한 생약성분 일반의약품 진용을 강화하고 제품 간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겠다는 전략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많은 환자가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 때문에 변비약 복용을 꺼리고 있다”며 “부작용이 개선된 생유가 환자들의 걱정과 불편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종근당은 변비약 생유와 함께 생약성분 월경전증후군(PMS) 치료제 프리페민, 갱년기 증상 치료제 시미도나, 프리미엄 임산부 영양제 고운자임맘, 철분제 볼그레 등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춘 여성질환 제품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약국 외에도 일반유통으로의 진입을 위해 의약외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브랜드화하여 판매 채널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종근당 측은 여성들을 위한 생약성분 일반의약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제품간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