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지난해 6월부터 수소차를 타고 다닌다. 중앙부처 장관 중에서는 처음이다. 수소차를 관용차로 구입해 타고 다닌다는 것을 세종청사 공무원들도 잘 모른다.
국토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지난해 6월 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세종시에서 쓰는 카니발 리무진을 투싼 수소(Tucson ix FuelCell) 자동차로 바꿨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수소차 전도사를 자처한다. 이에 따라 국토부에서 수소차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교통물류실 자동차관리관과 도로국에는 비상이 걸렸다. 장관을 따라 수소차 열공(‘열심히 공부하다’의 준말)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지난달 27일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국토부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한 것은 수소차 열공의 결과물이다. 이번 방안의 핵심은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충전과 휴게 기능을 합친 복합휴게소를 전국에 200개소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에 환경부가 2020년까지 수소차 충전소 100개 구축을 목표로 한 것과 비교하면 확장된 안이다. 환경부가 못한 것을 국토부가 하겠다고 나선 셈이다.
국토부는 환경부의 소극적인 정책 추진에 불만을 표시했다. 실제로 현재 수소차 충전소는 국토부가 운영 중인 경기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과 환경부(광주 진곡, 충남 내포), 산업부(서울 양재, 서울 상암, 인천 송도, 경기 남양, 경기 마북, 대구 서변, 울산 매암) 등 10곳에 불과하다. 1회 충전으로 415㎞ 정도밖에 운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충전소가 많지 않고 거리가 멀어 수소차 확산의 걸림돌이 됐다는 평가다.
강호인 장관이 타는 수소차도 충전을 위해 세종시에서 60㎞ 떨어진 충남 내포까지 갔다 온다.
국토부가 수소차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자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잔뜩 긴장하는 모습이다. 국토부는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다하고 있지만 수소차 관련 기술은 산업부가 친환경차 전반은 환경부가 주무부처이기 때문에 정책 추진이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최근 한 언론사에 ‘자동차 산업, 모빌리티 변화 꿰뚫어야’라는 제목으로 글을 기고했다. 주 장관은 “인공지능의 시대, 4차 산업혁명이 산업 전반에 파괴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지만 전기·자율차가 단연 총아로 주목받는다”라고 언급했다. 수소차는 쏙 빼놨다.
타 부처들은 국토부의 적극적인 행보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차는 친환경적이지 않다”고까지 말했다. 반면 국토부는 한여름에 에어컨만 틀어도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이 되는 상황에서 전기차보다는 수소차가 훨씬 낫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