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가 육상거치가 되기 위해서는 반잠수선 선박의 선미(배꼬리)가 부두에 접안돼야 세월호를 육상으로 운반할 모듈 트랜스포터(Module Transporter, M/T)가 진입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반잠수식 선박-세월호간 고정 해체, 배수작업(선체 내 해수 및 유성혼합물 등), 선미 측 권양기 6개 설치작업 등이 남아 있어 현 접안상태에서 육상거치를 위한 준비작업을 마친 후에 선미 측으로 접안해 육상거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육상거치를 위한 M/T는 4월1일부터 4월3일까지 총 462대(실제 동원 456대, 예비 6대)가 동원되며, 조립(1줄당 76대, 총 6줄)과 시운전(2~3일)을 거쳐 내달 6일께 세월호를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거치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M/T를 통해 세월호를 육상으로 운반하는 작업은 정밀한 조정이 필요한 작업으로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고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서 부두로 나오는 과정 또한 조심스러운 진행이 필요하며, 선박과 부두의 단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석간만의 차가 최소화되는 소조기에 진행할 계획이다. 4월 첫째 소조기는 4월4~8일까지로 예상된다.
이후 세월호의 육상거치가 완료되면 선체 안전도 및 위해도 조사, 방역 등을 거쳐 미수습자 수습 및 선체 내부의 유류품 등을 정리하는 선체정리 작업을 본격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