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스타6'의 1, 2부 분할 방송이 수익으로 직결됐다.
13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SBS 'K팝스타6 - 더 라스트 찬스'(이하 K팝스타6)의 방송 중간에 붙는 프리미엄 CM이 15초 광고 1개당 3억원 이상의 가격에 판매됐다. 20주 방송을 통해 회당 4-6개씩의 광고를 판매했다고 가정하면, 예상 수익은 300억원대에 달한다.
프리미엄 CM은 케이블 채널 프로그램의 중간광고와 비슷한 형태다. SBS가 한 프로그램을 1, 2부로 나눠 방송하며 중간에 판매하는 광고를 뜻한다. 최근 MBC 또한 '라디오스타' 등 인기예능에 이같은 형태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같은 높은 가격 책정은 'K팝스타6'의 인기 덕에 가능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K팝스타6'는 20주 동안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사수한 건 물론, 일요일 전체 예능에서도 1위 자리를 지켜내는 등 화제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K팝스타6'는 프리미엄CM 뿐만 아니라 PPL 등을 통해서도 큰 수익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SBS의 2016년 영업수익은 8290억으로 나타났다. 그 중 광고수익은 4609억으로, 2015년 광고수익 5260억에 비해 651억 감소했다. 2016년의 전체 영업수익은 2015년의 7928억보다 362억 높게 추산됐으나 광고수익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이에 SBS는 프리미엄 CM 등의 도입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