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서울 양재동 사옥. 사진=현대차.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현대·기아자동차의 세타2 엔진 장착 차량 리콜과 관련해 적정성 조사를 벌인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19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현대기아차의 리콜 적정성 조사를 벌인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자동차 업체가 미국에서 실시한 리콜에 대해 리콜 대상수, 실시 시점, 조치 방법 등의 적정성을 들여다보는 절차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엔진공장의 청정도 관리 문제로 47만대를 리콜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세타2 엔진 결함과 관련해 현대차 57만2000대, 기아차 61만8160대 등 총 119만160대의 차량에 대해 리콜을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세타2 엔진의 결함은 크랭크 샤프트 핀이라는 엔진 부품의 표면이 균일하게 가공되지 않은 게 원인이다. 이로 인해 엔진 소음과 진동이 심하다는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세타2 엔진과 관련해 국내에서도 지난 4월 그랜저(HG) 등 5개 차종 17만1348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미국과 한국에서의 세타2 엔진 리콜 이유는 각각 다른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