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금리산정 어쩌나… 10곳 中 7곳 최저금리가 법정최고금리

입력 2017-05-30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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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상위 대부업체 소집 “신용도별 차등 둬라”

대부업계가 정부의 법정 최고금리 인하 압박에 직면한 가운데 금융당국으로부터 무차별 최고금리 부과 문제도 지적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1분기(1~3월) 기준 신용대출금리 공시한 대부업체 31곳 중 22곳은 신규대출 또는 추가·재대출의 최저금리가 법정 최고금리인 연 27.9%였다. 고객 신용도에 무관하게 우량 등급자에게도 최고금리를 매기는 것이다.

이에는 업계 1위인 산와대부, 아프로파이낸셜대부(브랜드명 러시앤캐시) 계열인 원캐싱대부, 바로크레디트대부 등 대형 대부업체가 포함됐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 상위 대부업체들을 소집해 무차별 고금리 관행을 지적, 신용도에 따라 금리 차등을 둘 것을 권고했다. 금감원은 이들 대부업체에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다. 신용등급별 고객정보가 부족한 것이 고금리 부과의 주 요인이라고 봤기 때문이다.

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대부업체 중 신용등급별 금리차등화를 하고 있는 곳은 CSS가 마련된 러시앤캐시, 웰컴크레디라인대부 2곳뿐이다.

대부금융협회 관계자는 “대부업체를 찾는 우량고객은 소수인데 이들을 대상으로 금리에 차등을 두는 CSS를 마련하는 데는 수십억 원 비용이 들어간다”며 “러시앤캐시 등 2곳은 대부업 이미지 탈피를 위해 적극 금리 차등화를 실행하고 있는 면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법정최고금리 인하(연 34.9%-> 연 27.9%) 이후 우량, 중신용자 고객들이 늘고 있는 고려하면 신용등급별 금리차등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부금융협회가 신용대출 취급하는 69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체 고객은 줄어든 반면 지난해 말 1~3등급 고객은 15명으로 전년 말(2015년)에 비해 4명 증가했다. 4~6등급 고객도 35만3423명으로 전년 말보다 1만6712명 늘었다.

대부업계는 법정최고금리 인하 압박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차등화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해마다 최고금리가 내려가는데, 우량가입자에게 낮은 금리를 주면 수익성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현재 연 27.9%인 법정최고금리를 올해 안에 25%, 임기 내 20%로 낮출 방침이다.

금감원 대부업감독팀 관계자는 “지난달 상위 대부업체를 대상을 한 간담회에서 신용도에 따라 금리 차이를 두고 추후 CSS도 확립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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