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아세안] 35세 이상이면 필리핀 은퇴비자 가능…사전체험은 필수, 현지문화 이해해야

입력 2017-06-15 11:0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온화한 날씨, 저비용으로 즐기는 호화로운 일상 등 동남아시아에서 인생 2막을 꾸리도록 유혹하는 요소들은 많다. 그 반면에 잦은 피살 사건이나 계엄령 등 불안한 치안은 은퇴 후 여생을 보내는 장소로 동남아를 꺼리게 하는 이유다. 동남아에서 남은 삶을 꾸리려면 유의해야 할 것 혹은 기대할 만한 점은 무엇일까. 필리핀 은퇴전문업체 선트랙글로벌의 홍정열 최고경영자(CEO)에게 들어봤다.

△동남아 지역이 은퇴 이민지로 매력적인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편안함’이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적은 돈으로 편안하게 살 수 있다. 특히 필리핀은 언어가 장벽이기보다는 재미 요소로 작용한다. 필리핀 사람 중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많아 현지 언어를 배우는 재미가 크다. 온화한 기후는 관절이 안 좋은 분들,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좋다.

△동남아 이민 결정까지 절차는?

-일단 답사 차원에서 짧게 다녀오는 것이 좋다. 여행차 방문해 교민들을 만나 현지 삶을 체험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 가면 그만이다. 필리핀은 단기 체류를 원하면 30일 체류 도장을 공항에서 받으면 된다. 더 머물고자 할 때는 여행사를 통해 한 달씩 연장하면 된다. 다소 오래 머무는 분들, 현지에서 일하려는 분들은 은퇴 비자를 받아야 한다.

△필리핀 이민을 예로 들 때 구체적인 비용은?

-만 35세 이상이면 은퇴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은퇴 비자를 받으려면 소득 증빙을 위해 2만 달러(약 2258만 원)를 은퇴청이 정한 현지 은행에 예치해야 한다. 수수료는 주 신청자가 1400달러, 가족은 1인당 300달러다. 매년 필리핀 은퇴청에 지급해야 하는 연회비는 360달러다.

수도 마닐라에 있는 방 1개짜리 아파트의 월세는 보통 35~60만 원 정도다. 거주용 아파트는 매매할 수 있으나 토지는 외국인 개인 명의로는 살 수 없고 법인을 만들어야 매매할 수 있다. 인건비는 운전기사 월급이 약 30만 원 전후, 가정부는 15만 원 전후로 저렴한 편이다. 공산품, 전자제품 등의 가격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나 커피나 햄버거 등은 우리나라의 60~70% 수준이다. 휘발유는 현재 ℓ당 1000원 수준이다. 인터넷 사용료는 월 2~3만 원 정도이며, 택시 기본요금은 1000원이다. 대중교통 수단인 찌푸니는 240원 정도다.

△‘필리핀 은퇴 이민’을 검색하면 피살 사건이 많이 나오는데...

-필리핀에서 한국인이 연관된 주요 범죄 유형을 보면 70% 이상이 한국인끼리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 범죄들이다. 한국인들끼리 돈이 얽히고, 원한이 섞여 일어나는 중범죄가 많다.

△범죄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강도를 만나면 돈을 줘 끝내는 것이 좋고, 되도록 돈은 필요한 만큼 갖고 다니는 것이 좋다. 돈 거래를 할 때도 필요한 만큼 준비해서 주고받는 것이 좋다. 큰 돈 뭉치를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새거나 작은 돈을 내야 할 곳에서 큰 돈을 내면 이목을 끌게 돼 있다. 팁을 줄 때도 남들 주는 만큼만 내는 게 좋다.

△필리핀에서 교민들끼리 모여 사는 지역이 있는지?

-한인 상점이 많은 곳은 있지만 미국 LA(로스엔젤레스) 한인타운처럼 모여 살지는 않는다. LA 한인타운이 생긴 이유는 척박한 외지에서 어렵게 사람들이 살기 때문이었다. 필리핀에 은퇴 이민 온 사람들은 경제적, 심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에 굳이 뭉칠 필요를 못 느낀다.

△아플 때는 어떻게 하나?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나에게 맞는 보험을 들면 된다. 최근 필리핀 현지에 한의원이 제법 들어서고 있고, 한인 의사들이 상주하는 병원도 있다. 교민회에 의뢰하면 통역을 지원해 주거나 통역 아르바이트를 소개해 주기도 한다. 교민 중 다수가 한국에 건강보험을 유지해 놓고 건강상 문제가 생길 때 한국으로 들어와 치료를 받곤 한다.

△은퇴 이민에 성공하려면?

-현지에서 내 방식만을 관철하려고 하면 살기 어렵다. 타지에서 살기로 한 이상 현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본인과 맞는 사람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담을 주지 않는 사람과 사귀는 것도 방법이다. 사업을 하자고 하거나 돈을 빌려 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이 때문에 초기에 관계를 잘 맺어야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