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對) 중국 경상수지 흑자규모가 400억달러를 턱걸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경상수지흑자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년째 줄어 글로벌 금융위기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이 가공중개무역을 억제하고 현지화하는 정책을 편 영향으로 풀이된다.
같은기간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1059억4000만달러에서 986억8000만달러로 줄었다. 이에 따라 경상수지 흑자규모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44.1%에서 2016년 41.3%로 감소했다. 이는 2007년 38.4%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노충식 한은 금융통계부장은 “중국의 경제력이 커지면서 가공무역 비중이 떨어지고 있는데다 가공중개무역을 현지화하는 방향으로 중국 당국의 정책이 바뀐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을 중심으로한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동남아쪽 경상수지 흑자규모를 키우는 요인이 됐다”고 덧붙였다. 실제 대동남아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598억2000만달러를 기록중이다.
대미국 경상수지 흑자는 전년 330억3000만달러에서 311억5000만달러로 줄었다. 다만 전체 흑자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1.6%로 전년(31.2%)대비 증가했다. 승용차와 철강제품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감소하면서 상품수지 흑자 규모가 줄었기 때문이다.
대EU 경상수지 적자는 전년 74억7000만달러에서 70억달러로 줄었다. 폭스바겐 사태로 승용차 수입이 감소하는 등 기계류와 정밀기기 등 수입이 감소한 탓이다.
대일본 경상수지 적자규모는 저년 190억8000만달러에서 204억8000만달러로 확대됐다. 이는 2013년 230억6000만달러 적자 이후 3년만에 최대치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패널 호황에 따라 원재료 등을 수입한 영향을 받았다.
대중남미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저년ㄴ 132억6000만달러에서 89억6000만달러로 감소했다. 경상수지에서 중남미가 차지하는 비중도 9.1%로 1998년 통계집계이래 가장 낮았다. 노 부장은 “현대차의 현지공장 설립에 따라 무역흑자규모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대중동 경상수지 적자규모는 전년 347억1000만달러에서 265억9000만달러로 축소됐다.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원유 등 에너지류 수입이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이다. 실제 원유도입단가는 2015년 배럴당 53.7달러에서 2016년 41.1%달러로 23.5% 떨어진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