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사업 전 단계에 품질·안전·하자관리 통합서비스 제공"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26일 주거품질, 안전 및 하자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주거품질통합서비스 브랜드 '큐플러스(이하 LH Q+)'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LH에 따르면 LH Q+는 'LH의 품질, 안전, 하자관리 등 전사적인 품질경영 활동'으로서 '품질(Quality) 그 이상의 가치를 더하다(Plus)'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통상 민간건설사의 서비스가 하자관리, 청소 서비스 등 입주 이후의 조치에 초점이 맞춰진데 반해, LH Q+는 설계부터 시공, 준공·입주, 하자관리까지 주택사업 전 단계에 걸친 주거 품질과 안정성 확보 시스템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게 LH의 설명이다.
특히 설계단계에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LH Q+주택품질전문가'를 운영, 하자·민원 우려사항을 사전 검토해 고객 의견 반영과 도면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시공단계에는 재발하자의 예방과 품질향상을 위해 'LH Q+건설품질명장제도'를, 준공·입주단계에는 입주고객이 직접 주택 품질을 평가하는 'LHQ+고객품질평가'를 도입한다.
아울러 하자보수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의 '하자관리센터'를 'LHQ+라운지'로 변경하고 내부시설 확충과 운영기간을 연장했다.
조성학 LH공공주택본부장은 "국민에게 사랑받는 명품 주거단지를 건설하는 공기업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