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성공 키워드를 ‘개방과 공유’로 정의하고 관련 조직개편과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최근 화두인 비정규직원들을 직접 고용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 하반기 인공지능(AI)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전문 인력을 새롭게 뽑고 재배치하고 있다. 올해 초 AI를 담당하는 전담 부서 ‘AI 서비스 사업부’를 신설하고 전문인력 80여 명을 배치했다. 해당 부서는 신규사업을 전담하는 FC(future and converged)본부 내에 배치했으며 AI서비스 담당, AI플랫폼 담당, AI 디바이스 담당 등 3개 조직으로 세분화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사업인 홈 IoT(사물인터넷) 분야도 한층 강화한다. 올해 관련 인력 충원을 통해 가구·가전업체와 협업해 IoT 모듈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과 가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차별화된 IoT 센서도 선보이고 연내 홈IoT 서비스를 50개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창출 핵심공약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동참한다. 그동안 위탁계약을 맺은 협력업체들이 개인사업자 형태로 일해온 인터넷 설치·수리 기사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통신 사업자들은 상품 판매 및 설치 AS 등 서비스를 유지하는 데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간접 고용이 관행처럼 이어져 왔다. 이 과정에서 본사의 지침을 강요받고 따르지만 정규직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대우와 성과 중심의 실적압박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 도급 기사들에게 케이블TV·인터넷·집 전화를 설치하고 수리하는 업무를 시키는 것은 정보통신공사업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정보통신공사업법은 정보통신설비의 설치·유지 사업자는 1억5000만 원 이상의 자본금과 사무실을 보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개인사업자로 등록해 도급계약을 체결하는 설치·수리 기사들 대부분은 이런 조건과 맞지 않아 문제가 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