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관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컨벤션장은 축구장 크기의 4배 가까운 약 2만7000㎡(8200평)로 지난해보다 1.5배 확대됐다.
올해 개최 6주년을 맞이한 케이콘은 행사 규모뿐 아니라 협찬사, 참여 중소기업도 대거 늘었다. 토요타, 아마존, AT&T, 스테이트팜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중소벤처기업부ㆍ대ㆍ중소기업ㆍ농어업협력재단과 한국무역협회가 선정한 중소기업 총 68개사가 함께했다.
한 국가의 인기 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국가 전체에 대한 페스티벌 모델을 제시한 것은 케이콘이 최초다. CJ는 2012년부터 북미 케이콘에 400억원을 투자해 누적 관객수 20만명을 돌파했다. 한류 확산과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을 넘어 자력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수출 유망 중소기업들의 판촉전과 수출상담회 지원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발판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케이콘 기간 동안 컨벤션에서는 뷰티, 패션, 음식 등 다양한 한국의 생활 문화를 즐길 수 있는116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컨벤션장 CJ컬처플렉스에서는 다양한 CJ의 브랜드와 콘텐츠를 소개했다. CJ E&M은 도깨비, 쇼미더머니 등 핵심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 콘테스트 등을 진행했다. CJ CGV는 4DX, Screen X 등 CJ만의 첨단영상기법을 활용한 짜릿한 영상 체험의 기회를 선보였다.
19일과 20일 양일 밤 스테이플스센터에서 열린 케이팝 콘서트 ‘엠카운트다운’에는 갓세븐, 걸스데이, 빅스, 세븐틴, 슈퍼주니어 D&E, 아스트로, 우주소녀, 워너원, 카드, 헤이즈, NCT127, SF9 등 인기 한류 스타 14팀이 출연했다. 회사 관계자는 ”콘서트 티켓은 지난 7월 예매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1년 동안 케이콘을 기다린 현지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콘은 올해 3월 멕시코, 5월 일본, 6월 뉴욕, 8월 LA에 이어 다음달 오세아니아 지역에 최초 진출한다. 22, 23일 이틀간 호주 시드니의 쿠도스 뱅크 아레나에서 ‘케이콘 2017 호주’를 개최해 K라이프스타일의 모든것을 전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