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이 3년간 400억 원을 투자해 규모가 두 배로 커진 디자인센터가 6일 공개됐다. 인천 부평 본사에 위치한 디자인센터는 글로벌GM의 디자인센터 가운데 북미에 이어 두 번째 규모다.
한국지엠은 이날 디자인센터에서 쉐보레의 글로벌 디자인 철학과 제품 전략,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미디어 행사를 열었다.
한국지엠은 2014년 400억 원을 투자해 규모를 두 배로 늘리고, 최신 디자인 설비도 확충했다. 이곳에 근무하는 180여 명의 직원은 자동차 내·외관 디자인, 컬러와 디자인 품질, 사업운영팀 등 10개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이날 소개를 맡은 스튜어트 노리스 한국지엠 디자인본부 전무는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디자인, 차량·동력계 연구개발, 주행시험 선행기술 개발 등 모든 기능을 갖춘 곳”이라며 “북미 디자인 센터보다 규모만 작을 뿐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직원들은 GM의 디자인 정체성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서 “(직원과 디자이너들이) 선진 기술을 잘 활용하고, 역량이 뛰어나다”고 덧붙였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스파오, 아베오, 트랙스 등 경소형차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프로그램을 담당했다. 쉐보레 뿐 아니라 뷰익 ‘칼’, 지엠대우 ‘마티즈’ 디자인도 한국지엠 디자인센터가 주도했다.
GM의 순수 전기차 라인업은 모두 한국지엠이 담당했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에서 탄생한 전기차 모델은 쉐보레 ‘볼트EV’와 ‘스파크EV’다.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담당한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이후에도 GM이 계획한 전기차 개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카허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생산과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