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공백이 길어지고 있는 한국항공우주(KAI)의 신임 사장 후보가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사업수주와 정부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 전직 관료와 군 장성 출신 등으로 후보군이 좁혀진 상태다. KAI는 17조 원에 달하는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 사업은 물론, 신규 영업 활동이 중단된 상태다.
13일 청와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KAI 신임 사장 선임은 정부 조각을 완료한 뒤 기관장 인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검찰 수사가 장기화되고 KAI 현 임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후임은 추석 이후 결정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KAI는 한국수출입은행(26.41%)이 최대주주, 국민연금(8.04%)이 2대주주로 사실상 공기업이다. 이 때문에 주로 관료, 군 출신이 주로 사장에 선임돼 왔다. 관료 출신은 국책은행으로부터 자금 지원이나, 소관기관의 외압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항공 방산 분야라는 사업 특성을 고려할 때 전문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으로 정해주(74) 전 산업통상자원부(前 통상산업부) 장관이 최근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정 전 장관의 강점은 정무적 판단과 전문성을 두루 갖추었다는 데 있다. 그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KAI 사장에 선임돼, 재임 기간 KAI의 도약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AI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어 어수선한 조직을 안정시킬 적임자라는 평가다.
박종헌 전 공군참모총장(63) 역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이다. 박 전 공군참모총장은 제32대 공군참모총장으로, 국방부 장관 후보로도 거론됐다. 군 출신은 KAI의 주요 상대인 방위사업청과 교감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박 전 공군참모총장은 문재인 캠프의 ‘더불어국방안보포럼’ 출신이다. 이 때문에 KAI의 정부와의 소통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내부 출신도 후보자로 거론되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 전임자였던 하성용 전 사장은 KAI 첫 내부 출신으로, 전문성에서 큰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방산비리 등의 혐의로 임직원이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또 최대주주인 정부(한국수출입은행의 최대주주는 기획재정부)와의 교감 및 정무적 역할에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