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치 판매분에 해당…비용 250억 엔 이상ㆍ브랜드 이미지 손상
일본 닛산자동차가 대규모 리콜 파문에 휘말렸다. 닛산은 2일(현지시간) 무자격 직원이 일본 내 6개 공장에서 안전검사 공정에 종사했다는 사실과 관련해 24개 차종, 121만 대 리콜을 실시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리콜 대상 차량은 경차를 제외하면 닛산의 일본 판매 3년치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규모 비용은 250억 엔(약 2550억 원) 이상이 될 전망이다. 기업 브랜드 이미지도 손상돼 닛산 자동차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이 지난달 18일 이후 조사에서 신차가 도로 위를 달리게 하는 완성검사 단계에서 무자격자가 이를 수행했다는 문제를 적발했다.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문제를 시인하고 사과했다. 일본 내 6개 닛산 완성차 생산거점에서 전부 비슷한 문제가 확인됐다.
닛산은 지난달 29일 재검사가 필요한 재고차량에 대해 고객 인도를 중단했다. 아울러 이미 고객에게 인도된 차량에 대해서도 재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 리콜 대상은 지난 2014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생산된 차량이다. 사이카와 사장은 “공정 자체의 의미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다”며 “향후 1개월에 걸쳐 직원 의식을 포함해 이번 사태 원인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닛산은 해외는 안전성 심사 제도가 달라 수출용 차량과 해외생산 차량은 이번 리콜 파문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은 닛산의 간판상품으로 자리매김한 전기자동차 리프의 일본 출시일이었지만 리콜 파문으로 빛이 바랬다고 신문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