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한 가운데 신흥국 전략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크레타’가 효자로 떠오르고 있다.
18일 현대차에 따르면 크레타는 2015년 6월 출시 이후 올해 9월까지 전 세계에서 47만7511대가 판매됐다. 월평균 약 3만 대가량 판매되고 있어 이르면 이달 누적 판매량 50만 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현재 크레타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3개국에서 생산돼 이들 3개국과 함께 카자흐스탄, 파라과이, 알제리 등 7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크레타는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26만2980대 팔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5.5% 증가한 수치다.
크레타는 출시 이후부터 줄곧 신흥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인도와 러시아에서는 ‘국민차’ 반열에 합류하는 분위기다. 크레타는 지난해 ‘2016 인도 올해의 차’로 선정됐고, 지난달에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누적판매 20만 대를 달성했다. 크레타는 올해 1~9월 인도에서 7만7714대 팔렸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인도에서만 10만 대를 무리없이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에서는 베스트셀링카인 현대차 ‘쏠라리스’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크레타는 지난달 러시아에서 6447대가 판매되며 ‘쏠라리스’의 월 최다 판매량인 4223대를 넘어섰다. 올해 러시아에서 1~9월 판매량은 4만962대로 연 5만 대 판매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크레타는 올해부터 브라질에서도 판매를 시작했다. 9월 브라질에서 3981대가 팔려 월 최다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러시아, 브라질, 인도 공장에서 생산된 크레타는 올해 1~9월 아프리카와 중동, 남미 등 70여 개국에 11만1842대가 수출됐다.
현대차는 크레타의 인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내년 상반기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내년 2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2018 자동차 엑스포’에서 이 모델을 선보인 후 본격 출시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