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NAFTA) 폐기를 막고자 공동 대응에 나섰다. 업계가 특정 이슈를 놓고 공동 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오토뉴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제너럴모터스(GM), 포드자동차, 폴크스바겐, 도요타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들과 부품업체들이 ‘미국 일자리 창출(Driving American Jobs)’이라는 연합체를 결성해 나프타 폐기 반대 캠페인을 출범시켰다.
이 연합은 웹사이트를 통해 “나프타 폐기는 자동차 생산 및 일자리 감소, 소비자 구매비용 증가를 초래한다”면서 “여기에 해외 시장 수출에도 큰 충격을 가져오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 생산과 공급망을 걸쳐두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 기조에 따라 나프타가 폐기되거나 자동차 관련 조항이 변경될 경우 자동차 업체들의 비용 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미국 측은 일정 비율이상의 부품이 북미 내에서 생산되면 무관세 혜택을 주는 원산지 규정의 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완성차의 경우 역내 부품조달비율이 62.5% 이상이면 무관세 대상인데 미국 정부는 북미산 부품의 의무사용 비율을 85%로 끌어올리고, 전체 50%는 미국산 부품을 쓰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연합체들은 “기업들은 결국 역내 부품 생산을 늘리기보다는 관세 납부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자동차 분야에서 미국이 캐나다와 멕시코에 개정하자고 제안한 내용을 업계 입장에서 보면 나프타를 완전히 폐기하자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업계와 근로자, 경제 모두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