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매출 하루만에 달성, 온·오프라인 연계 O2O 시스템 활용
광군제는 중국 유통 업체들이 싱글족의 소비를 유도하려고 만든 날로, 2009년 알리바바가 가세하면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지난해 전 세계 거래 총액이 30조 원을 돌파하면서 세계 최대 할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광군제(11월11일) 기간 하루 동안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티몰(天猫),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동닷컴 (JD.com), 중국 최대의 디지털 전자제품 쇼핑몰 수닝 온라인 쇼핑몰(suning.com) 을 통해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를 판매한 동부대우전자는 판매개시 17시간만에 3만2000대 완판을 기록했다.
미니는 1분에 31대, 2초에 1대 이상 판매됐다. 이는 한 달 판매량의 5배에 버금가는 매출이다. 지난 2014년부터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광군제 마케팅을 진행한 동부대우전자는 2014년 1200대, 2015년 5109대, 2016년 2만대 판매를 기록하였고 올해 3만2000대를 판매하며 3년만에 판매량을 27배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동부대우전자는 올해 광군제 마케팅을 위해 △신모델 출시를 통한 라인업 강화 △기존 알리바바 외에 징동닷컴, 수닝 등 유통망 확대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채널을 연계하는 O2O(Offline to Online)시스템 활용 △사전 예약판매 실시 등 철저한 사전 준비로 재고 관리 효율을 높이고 매출 증대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동부대우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신개념 드럼세탁기 ‘미니’는 세탁용량이 3kg으로 최소 용량으로 두께 30.2cm 초슬림 제품이다. 벽면 설치가 가능하여 별도의 거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공간효율성과 함께 허리를 굽히지 않고 세탁물을 넣고 꺼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뿐만 아니라 대용량 드럼세탁기 대비 세탁시간은 60%, 물 사용량은 80%, 전기료는 86% 절약할 수 있어 경제성도 뛰어나다.
최근 중국 알리바바 플랫폼을 활용해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채용한 중국향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엔 용량을 3.5kg으로 늘리고 건조기능을 추가한 신제품을 출시,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매출확대를 이끌어 냈다.
중국 세탁기 시장 10대 선도상품으로 뽑힌 ‘미니’는 중국 소형세탁기 시장에서 64.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