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경제학/ 스티븐 S. 코언 외 1인/ 정시몬 옮김/ 부키/ 1만5000원
우리 앞에 놓인 경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과거의 성공과 실패를 돌아보는 것, 즉 역사를 되짚어 보는 것이다. 그 속에서 우리가 잊고 있던 사실들을 되새기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현실의 경제학’의 저자 스티븐 S.코언은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도시 및 지역계획과 명예교수로 백악관, 의회경제협의회 등 미국 내 여러 정부기관 및 경제 단체의 고문으로 활동했다. 미국 경제사에 정통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영국의 식민지에서 세계 최강국으로 거듭난 미국 역사의 구체적인 사실을 이야기한다.
특히 이 책은 미국 경제를 조명하면서 경제를 원활하게 운용했던 사례들뿐만 아니라 결정적인 실패 사례에도 주목한다. 이를 통해 자유시장 경제의 상징인 미국조차 최근까지 시장의 힘에만 경제의 운명을 맡기지 않았고, 그랬기에 경제 성장에 성공했음을 강조한다.
또한 저자는 기술 혁신의 힘은 어디서 오는지, 동아시아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지, 현재의 전 세계적인 불황의 이유는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며 경제 성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