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와 사회에 가치를 더하라-21세기 기업시민의식/ 데이브 스탱거스 외 1인/ 김영기 감수/ 코스리(KOSRI)/ 2만 원
미국 보스턴칼리지 기업시민센터의 캐서린 스미스 소장과 캠벨 스프 컴퍼니의 데이브 스탱거스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가 공동 저술한 책 '비즈니스와 사회에 가치를 더하라'는 사회공헌 업무를 실행하기 위한 현장의 생생한 사례와 상황 대응 방법이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오늘날, 그리고 미래에 기업 경영의 가장 성공적인 방식은 기업의 사업 목적에 입각해 사업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이 책은 비즈니스가 수익성과 가치사슬 회복탄력성, 혁신, 장기적 주주가치를 증진시키고 사회에 공헌하고자 고려해야 할 모든 방안과 동향을 다룬다. 기업시민의식이 잘 구현될 때 비즈니스의 성공과 함께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임팩트가 증진된다는 점을 이해 관계자, 공급사슬, 사내 조직화, 기부 프로그램, 임직원 소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풍부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저자들은 각자 수십 년 간의 실무 경험과 연구 성과를 토대로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는 데 있어 핵심은 바로 기업 내에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는 것임을 제시한다. 기업시민의식을 가치창출사업으로 접근하는 이 책은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셜 임팩트에 주목하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경쟁 환경에서 가장 성공 가능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전략이라는 점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