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에서 올 한 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10대 맛의 달인을 만난다.
11일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삼천포 충무김밥의 달인' 백수란 씨, '홍천 숯불닭갈비의 달인' 박영수·정명선 씨, '부산 순대의 달인' 공명철 씨, '바게트의 달인' 김종우 씨, '익산 국수의 달인' 구진영 씨, '강릉 불고기의 달인' 최금자 씨, '서울 3대 국물떡볶이의 달인' 전영옥 씨, '명품 꽈배기의 달인' 김대한 씨, '수육·수육국수의 달인' 조순현 씨, '제빵의 달인' 하수열 씨를 찾아간다.
'생활의 달인' 삼천포 충무김밥의 달인이 운영하는 가게는 경남 삼천포 맛집으로 이름나 있다. 달인이 운영하는 가게는 한 번 맛을 보려면 줄을 서는 것은 불문율이라고 한다. 특히 '생활의 달인' 삼천포 충무김밥의 달인이 운영하는 가게의 인기 비결은 충무김밥에 함께 나오는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자랑하는 섞박지와 매콤한 맛을 자랑하는 오징어무침에 있다고 한다.
'생활의 달인' 홍천 숯불닭갈비의 달인이 만든 닭갈비는 한 입 먹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깊은 불 맛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생활의 달인' 홍천 숯불닭갈비의 달인이 만든 닭갈비의 맛의 비밀은 숙성 방식에 있었다. 숯불에 구운 더덕과 목살을 넣어 끓인 숙성장에 닭고기를 1차 숙성시킨 후 더덕 껍질을 이용해 2차 훈연 숙석을 시켜준다. 이렇게 하면 부드러운 맛을 살리면서도 깊은 풍미까지 지닐 수 있다.
'생활의 달인' 부산 순대의 달인은 그야말로 분식으로 취급받던 순대를 특별한 비법으로 하나의 요리로 완성시켰다. '생활의 달인' 부산 순대의 달인이 만든 순대는 당면이 들어가지 않고 소를 제대로 집어넣어 그야말로 먹어본 사람들은 순대에서 소세지 맛이 난다고 한다.
'생활의 달인' 부산 순대의 달인이 만든 순대의 비법에는 순대를 삶는 육수에 있다. 단순한 물에서 순대를 삶는 것이 아닌 돼지 뼈, 새우젓, 감자, 무, 멸치 등을 넣은 육수에서 삶는다. 특히 순대를 반만 익힌 상태에서 육수에서 건져 연육과정을 거친 후 메주콩을 간 것과 들깨를 섞은 것을 부어 이어서 삶는다. 숙성이 끝난 순대는 맥주에 담궜다 빼내면 '생활의 달인' 부산 순대의 달인만의 순대가 완성된다.
'생활의 달인' 바게트의 달인이 만든 바게트는 태생부터 남다르다. 빵 반죽에 들어가는 밀가루만 무려 여섯 종류나 된다. 이 밀가루로 총 세가지 반죽을 만들어내는 것이 '생활의 달인' 바게트의 달인 만의 노하우다. 첫 번째 반죽은 얼음을 넣어서 쫄깃함을 살리고 두 번째 반죽은 직접 만든 오일을 넣어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다. 세 번째 반죽은 숯불 위에 견과류를 올려 훈연해 고소함을 더한다.
'생활의 달인' 바게트의 달인이 만든 바게트의 비법 중 또다른 하나는 직접 만든 천연 발효종 '르방'에 있다. 밀가루, 물, 소금만 가지고 만든 르방을 정성껏 숙성해 사용하면 황금색, 갈색, 짙은 갈색이 다채롭게 조화를 이루는 진짜 바게트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생활의 달인' 서울 3대 국물떡볶이의 달인이 만든 떡볶이 집은 서울 삼양동 외진 상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으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생활의 달인' 서울 3대 국물떡볶이의 달인이 만든 떡볶이의 비법은 양념장에 있다.
양념장에 들어가는 짜장밥과 고추장떡은 세상에 둘도 없는 비법으로 감칠맛이 도드라지는 독특한 양념장이 탄생한다. 직접 담근 멸치 액젓과 홍합, 그리고 땅콩호박, 콩나물 육수를 이용해 떡볶이 육수를 만들어주면 깊은 풍미가 나는 국물을 맛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생활의 달인' 서울 3대 국물떡볶이의 달인표 '수제 기름'을 떡볶이 떡에 발라주면 오래 끓여도 불지 않고 쫄깃한 식감을 그대로 유지하는 떡이 유지된다.
'생활의 달인' 익산 국수의 달인은 45년간 전북 익산에서 국수만으로 이름을 떨친 특별한 맛의 비법을 선보였다.
'생활의 달인' 익산 국수의 달인이 만든 비빔국수는 소금으로 구운 가자미로 육수를 낸 후 고구마와 직접 재배한 재료들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 감칠맛과 고소함까지 더해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밖에도 '강릉 불고기의 달인', '명품 꽈배기의 달인', '수육·수육국수의 달인', '제빵의 달인' 등 10대 맛의 달인의 맛 이야기는 11일 밤 8시 55분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