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단계 비중 29.5%
수산물 소비자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 51.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2017년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4개 대중성 품목의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명태 66.3%, 고등어 56.7%, 갈치 44.7%, 오징어 45.9%로 생산량 가중치를 적용하면 4개 품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51.8%으로 확인됐다.
즉 수산물 소비자가격을 1000원이라 가정하는 경우 생산자 수취가격이 482원,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체 유통비용이 518원을 차지한다.
이 기준에 따라 살펴보면 유통비용은 산지에서 83원, 도매 단계에서 140원, 소매 단계에서 295원이었다.
소매단계에서 유통비용이 높은 이유는 수산물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추가비용 발생, 손질 및 포장 등 상품성 제고 노력, 매장 유지관리비 등에 따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쌀, 감자, 고구마, 양파 등 농산물 주요품목 평균 유통비용(53.4%)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다.
해수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중 유통산업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년~2022년)’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수산물 산지에 전처리·가공시설을 갖춘 현대적인 산지거점유통센터(FPC)를 2021년까지 10개소까지 확대해 유통단계를 단축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기로 했다.
현재는 강원도(속초시수협), 제주도(제주한림수협), 전라남도(완도금일수협), 경주시(경주시수협), 경상남도(경남고성 혜승수산) 5개소가 운영 중이다.
이번 조사는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관련 자료를 통합·분석하고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수산물 유통경로·비용 등의 실태를 최초로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