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미래차 산업 육성 성과ㆍ계획 발표…버스ㆍ트럭도 순차적 전기ㆍ수소차 전환
정부가 2022년까지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한다. 또 시범도시로 선정한 지역 내 모든 버스·트럭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전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마곡동 연구개발(R&D) 단지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미래차 산업 육성 성과 및 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정부는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주력해왔다. 그 과정에서 기술혁신 촉진을 위해 구매보조금을 차등지급하도록 개편하고, 세제감면 한도도 1월부터 2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확대했다.
여기에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50%에서 70%로 상향하고, 전기 화물차를 신규로 증차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2020년까지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카메라, 레이다 등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과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도 지원 중이다. 정밀도로지도 총 1351km를 구축해 360여개 업체·대학 등에 무료로 제공했으며, 전국 모든 도로에서 시험운행이 가능한 자율차 임시운행허가 절차를 간소화했다.
그 결과 전기차 시장이 매년 2배 이상 급증하고, 올해 처음으로 수요가 구매보조금 예산을 초과했다. 특히 전기버스, 초소형전기차, 충전기 등 중소기업이 전기차 분야 시장진출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자율차도 현대자동차가 레벨4 자율주행 시연·시승에 성공하고, SKT 등 통신업계도 5G 기반 자율협력주행 시연에 성공하는 등 자율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이와 같은 민간의 성과를 더욱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올해 2월 발표한 미래차 혁신성장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먼저 내연기관에 비해 손색없는 전기·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하고,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12곳에 불과한 수소 충전소도 올해 18기, 2022년 30기까지 늘릴 계획이다.
특히 시범도시를 선정해 시범도시 내 버스·트럭 등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중 울산 등에 수소버스를 실제 노선에 시범투입해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자율차는 9대 핵심부품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올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City를 준공하고, 상용화 시점에 맞게 관련 제도도 차질없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