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형 IoT 및 기술로 韓 시장 공략
와이파이의 창시자로 불리는 코보 무선연결사업단 총괄사업단장 케이스 링크스(Cees Links)<사진>가 한국을 찾았다.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다.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링크스 단장은 IoT(사물인터넷), 스마트 홈 및 인프라(infrastructure)를 위한 코보의 솔루션을 공개했다.
그는 “IoT 라이프스타일 시장은 세계적으로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코보가 그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802.11ax 기술로 진화한 가정 내의 분산형 와이파이 인프라는 스마트 홈의 미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날 IoT(사물인터넷)는 ‘사물’보다 ‘서비스’에 더 가깝다. 사용자들이 에너지 소비 효율화, 접근 제어, 보안, 홈 모니터링, 조명, 홈 케어 등 다양한 홈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 홈을 실현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다.
가정 내 인프라(infrastructure)는 스마트 홈을 현실화하는 핵심기술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공개된 분산형 와이파이 네트워크 기술은 와이파이 메쉬(Wi-Fi mesh)로도 알려져 있으며 방마다 설치된 포드(Pod)를 통해 가정의 거실, 욕실, 주방 등 집안 곳곳에 와이파이 신호를 전파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포드(Pod)들은 블루투스, 지그비(Zigbee) 같은 IoT 통신 표준을 탑재해 단일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으며, 802.11ax Wi-Fi 표준을 이용한 이 솔루션은 크기와 비용은 줄이고 속도와 용량을 향상시켜준다.
코보의 와이파이 솔루션은 와이파이 신호의 출력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전력 소비를 절감시켜준다. 이 솔루션은 와이파이 프론트 엔드 모듈(FEMs), BAW 필터 및 전력 증폭기를 내장하고 있다.
링크스 단장은 "우리는 한국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한국 소비자들의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한국시장 공략을 다짐했다.
코보가 한국 공략을 강화하는 것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글로벌 가전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가 크다.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모든 가전제품을 IoT로 연결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LG전자 역시 IoT를 탑재한 가전제품을 대거 공개하고 있다.
링크스 단장은 삼성과 LG 등 우리나라 글로벌 가전 업체와의 협력에 대한 질문에 "삼성전자와 LG전자 역시 우리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며 "고객 정보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항은 말할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