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인도한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의 운항 모습.(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완전재액화시스템(FRS / Full Re-liquefaction System)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인도했다고 19일 밝혔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운반선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다. LNG운반선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로 선주사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16년 세계 최초로 부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인도한데 이어 이번에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LNG관련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게 됐고 이를 통해 수주전에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9척의 LNG운반선에는 모두 완전재액화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선주는 연간 약 80억 원의 운영비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