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의 ‘진로’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증류주 브랜드로 조사됐다. 또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은 7위를 차지했다.
8일(현지시간) 영국의 주류시장 분석기관인 IWSR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증류주 판매 순위를 집계한 결과 진로는 9ℓ 통을 기준으로 7591만 개가 판매돼 전 세계 브랜드 중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진로는 판매량이 전년 대비 0.8% 증가하면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으며, 2위 브랜드와 격차가 4400만 통에 달했다.
증류주 판매순위 2위는 태국 ‘타이 베버리지’의 ‘루앙 카오’ 브랜드로 9ℓ 통 기준 3175만 개가 팔렸다. 루앙 카오는 전년 3위에서 지난해 2위로 한 단계 상승했다.
2016년 판매 2위였던 ADB의 인도 위스키인 ‘오피서즈 초이스’가 지난해 3151만 개가 판매돼 3위를 기록했다.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브랜드는 전년 대비 2.2% 늘어난 2551만 개가 팔렸으나 전년 5위에서 두 계단 내려간 7위를 차지했다.
이들 주류가 모두 지역에서 인기를 얻는 제품인 반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주류 중 하나인 디아지오의 보드카인 ‘스미노프’는 2563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해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스미노프는 지난해 155개국에서 판매된 것으로 분석됐다.
무학의 ‘굿 데이 소주’는 전년 대비 1.3% 줄어든 1855만 개가 팔려 순위가 2016년 9위에서 지난해 10위로 내려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