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놓고 샤오미와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에 6년 만에 1위 자리를 내준 삼성이 다시 1위를 탈환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인도 이코노믹타임스는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 조사를 인용해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990만 대를 판매, 점유율 30.2%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1위 샤오미의 점유율 30.4%로, 삼성과 샤오미의 점유율 차이는 0.2% 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
인도시장에서 삼성은 꾸준히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지난해 4분기에 점유율 25%를 기록하며, 27%를 달성한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빼앗겼다. 올해 1분기에도 삼성은 점유율 25%를 기록한 반면, 저가폰 물량 공세를 퍼부은 샤오미는 31%를 차지했다.
삼성은 올해 2분기부터 준프리미엄급인 갤럭시A8플러스,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 등을 앞세우며 반격에 나섰다. 삼성 모델 가운데 2분기에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J2로 230만 대가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과 샤오미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합계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회사의 합계 점유율이 60%대에 올라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와 삼성에 이어 비보와 오포가 각각 3, 4위를 차지했다.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전체 판매 규모는 3300만 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증가했다.